최근 해운업계에서는 무역 관련 서류 작업을 간소화하고 바다 위의 컨테이너 상태를 육상에서 모니터링하는 블록체인 기술 도입 시도가 한창이다. 복잡한 수출입 서류 업무에 소요되는 인력·비용을 줄이는 데다 바다 위에서 화물이 상했을 때 책임소재도 분명히 가려줄 수 있어서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을 제대로 상용화 하려면 개발된 플랫폼에서 생산한 문서가 세계 각국의 통관당국, 해운업계가 사용하는 시스템에 연동돼야 한다. 문제는 한국은 한국대로, 글로벌 선사는 글로벌 선사대로 각각 해운업에 블록체인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22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정부·연구기관·관련업계가 참여한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은 지난 5월부터 해온 선박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시범사업을 마쳤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삼성SDS·현대상선 등은 시범사업이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했다.
디지털 분산 원장 기술인 블록체인은 거래 당사자들 모두에게 거래내역을 공개하고 거래가 이뤄질 때마다 각각이 갖고 있는 장부를 대조해 위·변조를 막는 암호체계다. 화주·선사·세관·은행 등이 이 시스템을 함께 이용하면 선화증권·신용장 발급과 같은 서류절차를 간소화하면서도 위·변조 위험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바다 위의 선박 안에 실린 컨테이너의 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것도 블록체인 기술로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농·축·수산물 등 신선식품은 해상으로 운송할 때 컨테이너 온도나 진동에 따라 변질될 우려가 있어 실시간으로 컨테이너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면 화물에 손상이 생겼을 때 책임소재를 분명해진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해운사업에 도입했을 때 분명한 이점이 있다는 걸 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도 "이번에 시범사업에 참여한 국내 관련 기관·업계가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데도 법·제도를 고쳐야 하는 절차가 남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관련 업계 전문가들은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하는데는 무엇보다 공통된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데 입을 모은다.
시스템을 개발한 삼성SDS 관계자는 이번에 마친 시범사업은 삼성SDS가 만든 가상의 플랫폼 안에서 수출입서류 처리 등의 업무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현재 각 주체들이 사용하는 시스템에서는 블록체인으로 생산한 문서를 처리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국내에 있는 주체들 사이에서 블록체인 체계가 완성됐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무역 상대국의 통관당국, 통관 업무를 대행하는 포워더, 한국 국적선사와 동맹을 맺은 외국 선사 등의 시스템과도 무리 없이 연계돼야 시스템이 완성됐다고 말할 수 있어서다.
쉽게 말하면 서로가 호환 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삼성SDS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20여개의 블록체인 기술 체계가 있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위해 개발한 플랫폼은 주요한 기술 체계 여러개의 장점을 모아 만든 것으로 여러개의 체계와 연동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글로벌 선두권 선사인 머스크와 IBM·마이크로소프트가 함께 만
해운업계 관계자는 "외국의 통관당국, 선사들과 연동은 중장기적으로 진행될 일"이라며 "우선 국내 주체들의 시스템을 통합한 뒤 생각할 문제"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