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30세대가 최근 자기계발보단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를 추구한단 조사결과가 나왔다. [사진 제공 = 티몬] |
티몬은 최근 2개월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30세대의 연말 소비코드가 자기계발에서 자기만족으로 이동했다고 2일 밝혔다.
티몬에 따르면 연말연초 새해 결심 상품 매출은 소폭 상승하거나 하락했다. 대표적인 상품이 헬스 보충제와 실내운동기구 등 다이어트 상품이다. 지난해 11월 1일부터 12월 26일까지 헬스보충제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24%포인트 떨어졌다. 특히 헬스보충제의 주요 소비자인 2030세대 매출이 28%포인트 감소했다. 아령 등 홈피트니스를 위한 실내운동기구 매출 역시 41%포인트 하락했다.
반면 자기만족형 상품은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무엇보다 게임과 아이돌굿즈, 여행 등 자기만족 상품 매출이 증가했다. 지난해 연말 보드게임과 RC카에 대한 20대 매출은 342%, 30대는 233% 급증했다.
생활 필수품과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소통과 공감, 유대감을 느낄 수 있는 '감정 필수품' 소비에 관대해진 경향 역시 주목할 만하다. 일상을 즐거움을 주는 아이돌 굿즈 매출은 20대에서 965%, 30대에서 442% 상승했다. 지난달 판매한 워너원 교통카드는 판매 2주만에 4억원 넘게 팔렸다.
국내외 여행 인기도 식지 않고 있다. 해외 자유여행을 위해 구입하는 해외 현지 입장권, 데이투어 매출 역시 20대에서 209%, 30대에서 217% 올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즐거운 경험에 가치를 두는 소비 패턴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는 게 티몬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티몬은 특가 기획전 슈퍼 어벤저스를 통해 날짜별로 ▲티웨이 제주 편도 항공권(9900원) ▲나트랑 4일 여행상품 (29만9000원) ▲사이판 켄싱턴 리조트 4박 5일 여행상품(42만9000원) 등을 판매한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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