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실적 보릿고개를 넘어야 하는 조선업계가 해양강국 재건 의지를 보이는 정부의 지원으로 위기를 무난히 넘길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정부는 조선·해운 상생을 해양강국 재건의 방법으로 설정했다. 하지만 이미 막대한 지원을 해준 조선업에 또 자금을 쏟아부을 경우 자칫 정치적 부담으로 되돌아올 우려가 있다. 여기에 이미 중국 조선업계 대비 원가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것도 풀어야 할 숙제다.
5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의 최고경영자(CEO)들은 최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추가 여신 지원과 차입금 만기 연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달에 1조원 가량의 운영비용이 들어가지만 금융권이 채권의 만기연장을 해주지 않고 여신 회수에 나서면 조선업체들이 자금경색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조선업체들은 조선소 운영과 자재 구매 비용 등으로 한달에만 1조원 가량의 비용을 쓰고 있다.
이 같은 업계의 지원 요청을 정부가 무시하지는 않을 분위기다. 문재인 정부는 해양강국 재건에 대한 내용을 지난해 세운 국정과제 5개년 계획에 포함시키며 의지를 보이고 있다. 실제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첫 공식일정으로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하며 상징성을 남기기도 했다.
지난해 말에는 해운산업을 지원할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설립하기 위한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오는 7월 출범해 해운사들의 선박을 시장 가격에 사주고 저렴하게 재용선해주거나 새로 선박을 건조하는 데 금융지원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으로 해운업을 도울 예정이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선거를 앞두고 관련 종사자가 많은 조선업을 지원했다가 업황 회복이 되지 않으면 세금을 낭비했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초 대우조선의 채권단이 추가 지원을 하도록 유도한 바 있다. 당시 대우조선에 들어간 돈이 10조원이 넘는다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현재의 위기를 넘기면 조선업이 다시 살아날 수 있느냐에 대한 의문도 있다. 이미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우리보다 월등한 원가경쟁력을 갖춘 중국 조선업계가 고부가 선종 분야에서도 한국 조선업계를 맹추격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국내 조선 빅3은 프랑스 CAM-CGM이 발주한 초대형컨테이너선 수주전에 나섰지만 저가를 내세운 중국 조선소에 일감을 내준 바 있다.
중국과의 수주경쟁에서 우리 조선업체들이 지난해 저가 수주에 나섰다는 의혹도 나왔다. 조선 관련업계 관계자는 계약한 선가가 시장 가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더라도 옵션을 통해 추후 가격을 깎아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며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의 영업적자 전망은 지난해 저가 수주를 한 탓 아니겠느냐고 추측했다.
이에 대해 조선업체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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