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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사진 제공 = 삼성중공업] |
9일 영국의 조선·해양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선박 발주량은 2325만CGT(재화중량톤수·선박 건조 난이도를 고려한 무게 단위)로 집계됐다. 최악의 발주 가뭄이 빚어졌던 지난 2016년 1302만CGT보다 79% 늘어난 수치다.
중국 조선업계가 919만CGT(점유율 39.5%)를 수주해 가장 많은 일감을 확보했고, 한국이 645만CGT(점유율 27.7%)로 뒤를 이었다. 일본은 199만CGT(점유율 8.6%)의 일감을 확보하는 데 그쳤다.
한국 조선업계 수주 증가율이 가장 컸다. 216만CGT 수주에 그친 지난 2016년의 3배에 달하는 일감을 따낸 것. 같은 기간 중국도 수주량을 86% 늘렸다. 반면 일본 조선업계의 수주량은 14% 증가하는 데 그쳐 선박 발주시장 점유율이 지난 2016년 13.4%에서 지난해 8.6%로 쪼그라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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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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