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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적 대기 중인 울트라 프리저 컨테이너 [사진제공 = 현대상선] |
25일 현대상선은 부산발 스페인 바르셀로나 운송을 시작으로 울트라 프리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일반 냉동 컨테이너의 한계인 영하 35~40도를 넘어 영하 60도의 초저온으로 화물을 운반하는 것을 말한다. 이동·선적·양하 과정에서 초저온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숙련된 전문인력을 필요로 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로 항공을 통해서 운송했던 횟감용 고급냉동참치나 성게 등 고수익 화물을 해상으로 운송할 수 있다. 현대상선은 부산-바르셀로나(스페인), 부산-시미즈(일본), 알헤시라스(스페인)-요코하마(일본) 구간에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울트라 프리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사는 머스크와 CMA CGM 뿐이며 국적선사로는 현대상선이 유일하다.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운임이 일반 냉동 컨테이너 대비 4~8배까지 높은 수준이다.
현대상선은 향후 울트라 프리저 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사업을 확대해 수익성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이와 관련 현대상선은 지난해 8월 냉동 컨테이너 사물인터넷(IoT) 시험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냉동 컨테이너에 IoT 기술을 도입하면 선박에서만 확인 가능했던 온도 변화여부를 인터
현대상선 관계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현대상선 냉동 컨테이너 관리 기술이 이번 울트라 프리저 서비스를 통해 더욱 향상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화주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우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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