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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은 동유럽 광고대행사인'센트레이드(Centrade Integrated, 이하 센트레이드)'와 인수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센트레이드는 지난 1993년 루마니아에 설립된 종합 광고대행사로 ATL, BTL, 디지털, 리테일 등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다. 루마니아,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헝가리 등 동유럽을 기반으로 유럽 전역에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제일기획에 따르면 센트레이드는 고객 빅데이터를 분석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맞춤형 마케팅 솔루션 제공하는 것이 최대 강점이다. 동유럽 지역의 삼성닷컴 사이트 운영과 함께 P&G, 라이파이젠 은행 등 다수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 센트레이드의 전체 실적 중 디지털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54%에 달하며, 최근 2년 간 디지털 비즈니스 매출총이익의 연평균 성장률은 80%를 넘어서고 있어 제일기획은 유럽지역의 비즈니스 확대에 큰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했다.
유정근 제일기획 사장은"제일기획은 전통 에이전시에서 디지털 전문 회사로 그 모습을 탈바꿈해 가고 있다. 이번 인수를 통해 제일기획의 디지털 경쟁력이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일기획은 올 1분기 매출총이익 2353억원, 영업이익 26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3%, 11.6% 늘어나면서 호실적을 거뒀다. 회사는 이번 센트레이드 인수에 이어 데이터, 디지털 마케팅, 이커머스 등 디지털 분야의 경쟁력과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 에이전시들의 인수를 다각도로 추진할 계획이다. 미국, 영국 등 선진 시장에서는 사업 다각화하고 서남아·중남미 등 성장세가 높은 신흥 시장에서는 시장 선점을 위해 지역별 차별화된 M&A 전략을 바탕으로 미래사업 기반 확보에 적극 나선다는 전략이다.
한편, 지난해 제일기획은 B2B 마케팅과 디지털미디어 분야 투자 차원
[디지털뉴스국 김규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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