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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들어 4월까지 롯데마트의 잡곡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9% 증가했다.
연도별 양곡 매출에서 잡곡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26.6%, 2016년 27.1%, 지난해 28.5%에서 올해 1∼4월 31.1%로 꾸준히 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섭취하는 쌀 소비량은 점점 줄어드는 반면, 건강을 중시하는 수요로 인해 잡곡 소비량은 지속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2011년 1인당 잡곡 소비량은 7.4kg이었으나 지난해 9.1kg으로 7년간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왔다.
이에 롯데마트는 잡곡을 찾는 수요를 잡기 위해 적극 리뉴얼을 단행했다. 거친 식감 대신 부드러운 식감이 나도록 잡곡에 칼집을 넣은 상품을 판매하거나 불리는 과정이 필요 없는 잡곡을 선보인 게 대표적이다.
롯데마트 측은 "올초부터 백미 대비 거친 식감과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 등을 고려해 용량과 포장 방식을 개선한 '기능성 잡곡'을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기 상품으로는 발효 찹쌀, 발효 찰현미, 발효 귀리 등은 효소나 유산균의 발효 처리를 통해 불림 없이도 백미와 같이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게 한 제품이 있다.
또 잡곡 표면에 미세한 칼집을 넣어 불릴 필요가 없는 '칼집 찰흑미'와 '칼집을 넣어 부드러운 혼합6곡', 열과 압력을 가해 불림 없이 밥을 지을 수 있는 보리쌀 '압맥' 등도 인기다. 이들 제품은 1∼2인 가구를 겨냥해 2㎏ 수준의 소용량이 주를 이루며 밀폐 파우치 포장 제품도 있다.
김기연 롯데마트 건식품팀 MD(상품기획자)는 "건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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