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커피·음료 프랜차이즈 가맹점 10곳 가운데 한 곳 정도가 매출 부진 등의 이유로 문을 닫은 것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 '부익부 빈익빈' 현상도 심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한국프랜차이즈협회에 소속된 118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말 현재 전국 가맹점은 모두 8만7540개였다.
또 지난해 계약이 종료된 가맹점은 1961개, 계약이 해지된 곳은 3628개로 각각 집계돼 사실상 폐점한 가맹점이 5589곳(폐점률 6.0%)에 달한 셈이다. 명의를 변경한 가맹점(6784곳)까지 포함하면 그 수치는 훨씬 더 올라간다.
업종별로는 커피·음료 브랜드가 1000곳 이상 문을 닫으면서 폐점률이 8.5%에 달했다. 그 뒤를 ▲자동차·치킨(각 7.5%) ▲외식모음(7.3%) ▲화장품(6.9%) ▲피자(6.4%) 등으로 이었다.
브랜드별로는 '잇츠스킨'의 폐점률이 32.5%를 기록했다. 이어 ▲그램그램(31.1%) ▲소낙스서비스(29.7%) ▲따삐오(26.4%) ▲아이앤지25(25.6%) ▲카페베네(25.3%) ▲베스트올(24.8%) ▲스트릿츄러스(24.4%) ▲파파이스(24.0%) 등도 20%를 넘었다.
10개 업종 가운데 리테일샵을 제외한 9개 업종의 매출이 줄었으며, 자동차 관련 가맹점
가맹점당 평균 매출은 리테일샵이 20억5769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편의점(4억4051만원) ▲화장품(4억2816만원) ▲외식모음(3억1850만원) ▲제과·제빵(2억9339만원) 등이 뒤를 이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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