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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김승한 기자] |
27일 KT 관계자는 "KT 아현지사 화재 발생 사건은 5G 송출과는 무관하다"며 "예정대로 12월 1일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5G 상용화 일주일을 앞둔 지난 24일 KT 아현지사 지하 통신구에 화재가 발생하며 서울 중구, 용산구, 서대문구, 마포구, 은평구 일대와 경기 고양시 일부 지역에 통신장애가 발생했다.
이틀 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를 긴급 소집해 통신장애 후속대책을 논의하고 사업자 간의 협업을 당부했다. 현재 통신 3사는 로밍 협력, 이동 기지국과 와이파이 상호 지원 중이다.
통신 3사는 당초 예정된 5G 기자간담회도 모두 취소했다. 앞서 KT가 29일 계획된 5G 사업전략 발표행사를 연기하자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28일 행사를 취소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비록 경쟁사이긴 하나 KT가 화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통신문제 해결이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자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5G를 위한 막대한 투자금이 필요한 시점에서 이번 사태는 KT에게 큰 부담이다. 통신 3사는 향후 5년간 5G 이동통신 기지국 구축에만 7조 5000억원을 쏟아부어야 한다.
실제 KT가 화재 사고로 물게 될 피해 보상액은 수백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KB증권은 KT 서비스별 요금수준과 피해지역 가입자수를 고려해 KT가 물어야할 총 보상액을 317억원으로 추산했다. 이는 증권사가 예상한 KT 4분기 영업이익(1971억원)의 16.1%에 이르는 수준이다.
지난 4월 SK텔레콤이 150분간 통신장애로 총 730만명에게 보상한 220억원보다도 100억원가량 많은 금액이다.
자율주행차 등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필수 제공해야 하는 5G 시대에 이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엄청난 피해를 낳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참여연대는 "5G가 도입돼 자율주행차가 거리를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사태가 벌어졌다면 큰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지난 26일 국회에서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 역시 "5G 시대에 KT 아현지사 사고와 같은 일이 발생했다면 더 많은 서비스 장애가 일어났을 것"이라며 "5G는 엄청난 정보량이 통행됨에 따라 사고 범위도 광범위해지고 위험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KT는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와 관련 오전 11시 기준 무선 96%, 인터넷/IPTV
KT 관계자는 "통신장애를 조속히 복구하기 위해 예정된 일정을 취소했다"며 "모든 역량을 기울여 고객의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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