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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상명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책임연구원이 29일 수원 CJ블로썸파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가정간편식(HMR) 냉동면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제공 = CJ제일제당] |
CJ제일제당은 29일 수원 CJ블로썸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0년까지 가정간편식(HMR) 냉동면 매출 1000억 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100억 원 수준에 불과한 국내 냉동면 시장 규모는 2000억 원으로 20배 가량 키우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최근 HMR 냉동면 4종을 선보였다. 신제품은 한식 브랜드 '비비고'의 '얼큰버섯 칼국수'와 '진한교자 칼국수', 양식 브랜드 '고메'의 '중화 짬뽕'과 '나가사끼 짬뽕'이다. 모두 고명 원물을 살려 면 뒤쪽에 붙여 일체형으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국내 면 시장은 소면이 대표 품목으로 포함된 건면(1세대)에서 라면을 포함한 유탕면(2세대)으로 진화해왔다. 3세대는 2000년대 이후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튀기지 않은 신선한 면을 앞세운 냉장면이 이끌었다. 여름철 냉면과 겨울철 우동이 대표적인 냉장면이다.
면요리 4세대로 주목받는 냉동면은 고명의 원물감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면요리 전문점에서만 맛볼 수 있던 인기 메뉴를 제품으로 구현할 수 있다. 건더기를 분말화한 유탕면, 유통기한이 짧은 냉장면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강점으로 평가된다.
이 때문에 일본의 경우 약 10조 원 규모의 전체 면요리 시장에서 냉동면(2조 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20%에 달한다. 반면 국내의 경우 100억 원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중소기업 위주의 소규모 브랜드로 움영되고 있어 명확한 시장 카테고리가 형성되지 않은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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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급속냉동 전 CJ제일제당 가정간편식(HMR) 냉동면 원물 고명. [사진 제공 = CJ제일제당] |
이를 위해 CJ제일제당만의 연구개발(R&D) 기술 경쟁력을 투입했다. 면은 밀가루와 전분 연구를 진행해 냉동상태에 가장 최적화된 배합비를 찾아냈다. '비비고 만두' 등으로 쌓은 반죽 제조 기술력을 활용해 면 조직이 치밀하게 형성, 쫄깃함을 살렸다.
특히 고명은 원물제어기술을 사용해 별도로 전처리 과정을 거쳐 원물감을 살렸다. CJ제일제당만의 원물제어기술은 기존 원물 색을 더 선명하고 아삭한 식감을 살리는 데 중점을 뒀다.
CJ제일제당은 냉동으로 해외 공략에도 나설 계획이다. 내년에는 미국에 '비비고 얼큰 버섯 칼국수' 수출을 앞두고 있다. 냉동면의 경우 유통기한이 9개월로 냉장면(3주), 유탕면(5개월)보다 훨씬 길다. 또 최근 현지 식품기업 '슈완스' 인수로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미국 면 시장이 대부분 냉동면으로 구성돼있다는 점도 염두에 뒀다.
신상명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조미소스팀 수석연구원은 "HMR 냉동면은 맛집에서 먹던 메뉴를
[디지털뉴스국 신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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