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윤형식 매경비즈 대표가 13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서울힐튼호텔에서 개최된 `2018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 한경우 기자] |
매경미디어그룹의 매경비즈와 매경닷컴은 13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서울힐튼호텔에서 올 한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42개를 선정해 시상하는 '2018 소비자 선정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윤형식 매경비즈 대표, 진성기 매경닷컴 대표, 김동훈 연세대 경영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 |
↑ 윤형식 매경비즈 대표(왼쪽)와 KT 관계자가 '2018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한경우 기자] |
스타브랜드 대상은 매경미디어그룹이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의 후원을 받아 산업별로 산업 동향 및 시장점유율을 분석하고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뒤 전문가 심사를 거쳐 수상 기업을 정한다.
특히 소비자 본조사에서는 매경미디어그룹과 소비자브랜드평가원이 공동으로 온라인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각각 450점과 900점을 만점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점수가 매겨진다. 올해는 국내에 거주하는 만 16세 이상 1만6426명(남성 8410명, 여성 8016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 28일부터 9월 6일까지 조사가 이뤄졌다.
이어지는 공적서 심사에서는 심사위원단이 브랜드 리더십에 300점, 브랜드 경쟁력에 300점, 미래 가치에 300점을 각각 배정해 모두 900점 만점으로 최종 수상기업 38개의 42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동훈 연세대 경영대 교수는 "강한 브랜드는 경제가 어려워지고 경쟁이 심해진 풍파로부터 제품을 보호해주지만, 그건 쉬운 일이 아니다"며 "시장에 고유한 가치를 던져 줘야 하고, 그것을 일관되게 사람들이 인식하도록 노력하며, 특히 경제가 어려울 때 흔들리지 않고 투자할 용기를 가진 회사만이 브랜드를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스타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브랜드 들은 이 같은 어려운 일을 꾸준히 해왔다고 생각한다"고 치켜세웠다.
![]() |
↑ 진성기 매경닷컴 대표(왼쪽)와 신한카드 관계자가 '2018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한경우 기자] |
파나소닉코리아(리얼프로)는 안마의자 부문에서, 롯데멤버스(L.POINT)는 라이프스타일통합멤버십 부문에서, 모바일어플라이언스(현대폰터스)는 블랙박스&HUD 부문에서, 서울시청(I SEOUL U)은 도시브랜드 부문에서, 신한카드(신한Pay FAN)는 모바일 앱카드 부문에서, 엘앤피코스메틱(메디힐)은 마스크팩 부문에서, KT(KT키즈랜드 TV&Mobile)는 키즈콘텐츠 부문에서, 로버트보쉬코리아(보쉬배터리)는 자동차배터리 부문에서, 백미당은 디저트카페 부문에서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
↑ 김동훈 연세대 교수(왼쪽)과 대림산업 관계자(오른쪽)가 `2018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한경우 기자] |
프리미엄아파트브랜드 부문에서는 대림산업(e편한세상)이, 골프&리조트는 더스타휴골프앤리조트(THE STAR 休 골프&리조트)가, 전자제품전문점은 롯데하이마트(하이마트)가, 줄기세포화장품은 아프로존(루비셀)이, 레저테마파크는 웅진플레이도시기, 티는 유한킴벌리(립톤)가, 시티투어는 전라남도청(남도한바퀴)이, 다이어트건강식품은 종근당건강(올컷다이어트)이, 휴대용 마사지기는 텐마인즈(텐마인즈브레오)가, 저도위스키는 페르노리카코리아임페리얼(더스무스바이임페리얼)이, 프리미엄수제버거는 한국맥도날드(시그니처버거)가, 뷰티 ODM은 한국콜마가 각각 선정됐다.
이 중 그린알로에, 에프앤디넷, 서울디지털대학교, SK네트웍스, 이베이코리아, 한솥 등 6개 기업은 7개 부문에서 5년 연속 대한민국 스타브랜드 자리를 지켰다.
![]() |
↑ 2018 스타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기업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한경우 기자] |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