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미국에서 '범선'을 띄운다. SK텔레콤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CES에서 미국 최대 규모 지상파 방송사인 '싱클레어'와 합작회사를 설립해 현지 방송 솔루션 시장을 공략한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SK텔레콤은 미국의 새로운 디지털 방송규격(ATSC 3.0)이 적용되기 시작하면 관련 솔루션 시장이 향후 10년간 20조원대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외 방송사와 손잡고 20조원 규모의 차세대 방송 솔루션 시장에 도전하겠다는 것이다.
SK텔레콤은 이를 위해 싱클레어와 이날 합작회사(JV) 설립에 대한 협약식을 맺었다. 새로 만들어 질 회사는 1분기 내로 출범할 예정이며, SK텔레콤과 싱클레어가 각각 1650만달러 (약 185억원)씩 투자할 계획이다. 합작회사는 ATSC 3.0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디지털 방송 규격과 관련된 솔루션과 장비를 공동개발하여 2019년에 미국 내 최초로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됐다.
미국은 지난해 차세대 방송표준이자 디지털TV의 규격인 ATSC 3.0을 제정해 한층 진화한 디지털 방송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ATSC 3.0이 적용되면 방송 주파수를 통해 여러가지 데이터들을 함께 전송할 수 있고, 기존의 LTE나 와이파이 같은 통신망과 접목을 시킬 수도 있다. 이를 통해 개인화된 광고가 가능하고, 차량 내에서 지상파 방송을 보며, 맵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 등의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가 등장할 수 있다는 것이 SK텔레콤의 설명이다. 방송주파수로도 개인의 인터넷 주소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방송을 통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직접적으로 가능해 지는 것이다.
특히 SK텔레콤은 향후 10년 내 미국 전역의 1000여개 방송사들이 모두 ATSC 3.0을 경쟁적으로 도입할 것으로 예상, 선제적으로 이들에게 솔루션을 공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SK텔레콤은 "이번 협력으로 SK텔레콤의 토종 미디어 기술이 미국 시청자들의 안방까지 진출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미국의 TV 시청 가구 수는 2017년 말 기준 1억 2000만명에 이르기 때문에 미국에서 성공을 거둘 경우 다른 해외 시장에서도 추가 사업 기회가 생길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과 싱클레어는 지난 CES2018에서 ATSC 3.0 방송 주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이후 1년 만에
[라스베이거스 = 신현규 기자 / 이동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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