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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공=하이트진로] |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 소주 수출실적은 5284만 달러로 전년대비 12.5% 성장했다. 주류시장이 감소세에 있는 일본(-2.9%)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지역별 수출실적은 소주한류가 불고 있는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26.9% 성장한 1420만달러, 미주지역에서 10.5% 증가한 1082만달러를 기록했다.
사드 갈등으로 2017년 급락했던 중국을 포함한 중화권 지역에서도 반등에 성공, 전년대비 36% 성장한 786만달러를 달성했다.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세에 있는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도 172만 달러를 수출해 37% 성장했다.
소주 수출실적은 2013년 5804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일본 주류시장 침체 등으로 2년 연속 하락해 2015년 4082달러로 바닥을 찍었다. 반등은 2016년 '소주 세계화'를 추진하면서 시작됐다.
베트남 법인 설립과 필리핀 사무소 설치 등 동남아시아 지역 공략 강화, 미국과 중국 등 기존 수출 국가의 현지화 전략, 아프리카와 유럽 등 신규 시장 개척 등이 효과를 나타내면서 2016년부터 성장추세로 돌아섰다.
소주 수출실적 성장세는 2016년 8%, 2017년 8.5%에 이어 지난해에는 12.5%를 기록했다. 2018년 두 자릿수 성장에는 수출지역 다변화와 함께 수출품목 확대와 현지화 프로모션이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1월 수출전용으로 '자두에이슬'을 동남아시아에 수출하고, 9월에는 미국 시장에 선보이고 현지인 대상 프로모션을 강화했다.
미국 법인 하이트진로아메리카는 지난해 10월 동부지역 뉴욕을 시작으로 한 달간 주요 대도시에서 제품 디자인을 랩핑한 전용버스를 활용, 자두에이슬 홍보투어를 진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총괄상무는 "세계 각 지역 현지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소주의 세계화 전략이 아시아지역부터 조금씩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더욱 많은 해외 소비자들이 한국 소주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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