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이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달에 한 번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문화·예술 등 다양하게 체험하는 실험에 나선다. 근무 시간에 직원들의 자율적인 활동을 보장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은 유통업계에서 현대백화점이 처음이다.
현대백화점은 이 달부터 직원들 스스로 체험해 보고 싶은 콘텐츠를 결정해, 자기계발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오피스 프리 데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임원을 제외하고 사원부터 부장급까지 직원 1460명이 대상이다.
이 프로그램은 평소 시장조사나 벤치마킹을 하기 위해 '외근'하는 것과는 달리 개인 연차나 휴무일을 소진하지 않고 요즘 인기있는 오감만족형 콘텐츠를 즐기는 것이 핵심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 담당급(사원·대리) 직원들 대상으로 이 제도를 시범적으로 운영해 본 결과 전시회나 박람회, 핫플레이스(명소) 등을 주로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새로운 트렌드를 부담없이 자유롭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원들 만족감도 높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젊은층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는 것이 업무와 소통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현대백화점이 '오피스 프리 데이'를 전 직원 대상으로 도입하게 된 것은 '일·가정 양립(워라밸)'문화가 중요한 삶의 가치로 자리잡은 시대인 만큼, 새로운 업무 환경과 기업 문화를 조성하려는 의지도 담겨 있다. 회사 측은 또 '오피스 프리 데이'를 활용하는 직원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일체의 보고 절차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앞으로 직원이 희망할 경우 '오피스 프리 데이'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횟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유연하게 프로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새로운 경험을 통해 일상 업무를 '리프레시'해보자는 것이 핵심 취지"라며 "직원들의 자율적·창의적 업무 수행과 새로운 시도나 기획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한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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