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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 한국소비자원] |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간편식품 10개 품목 40개 상품의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49.1% 가격차가 났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4주 평균(4월5일~4월26일) 유통업태 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햄버그 덮밥'으로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에서 각각 3613원, 1838원에 판매돼 최고·최저가 차이가 49.1%로 나타났다. 이어 '오뚜기 맛있는 오뚜기밥'(백화점 1694원, 대형마트 900원, 편차 46.9%), '동원 양반 밤단팥죽'(편의점 3500원, 전통시장 1904원, 45.6%) 등의 순으로 가격차가 컸다. 반면 가격차가 가장 적은 상품은 '대상 청정원 옛날식짜장'(1609~1525원)으로 5.2% 차이에 그쳤다.
주요 간편식품 구입비용은 대형마트·전통시장·SSM 순으로 저렴했고, 대형마트가 편의점보다 25.1%, 백화점보다 14.9% 더 저렴했다. 대형마트(30곳)·전통시장(35곳)·백화점(12곳)·SSM(20곳)·편의점(3곳)등 판매점 100곳에서 상위 15개 상품의 총 구입비용(4주 간 평균) 산정 결과, 대형마트(2만5057원), 전통시장(2만7315원), SSM(2만8314원), 백화점(2만9429원), 편의점(3만3450원) 순으로 집계됐다.
4월 첫째 주(5일)와 마지막 주(26일)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 즉석카레(3.0%)·라면(1.6%)·즉석밥(1.5%) 등 7개 품목은 가격이 상승했고, 탕(-4.2%)·즉석죽(-1.0%)·스프(-0.8%) 등 3개 품목은 하락했다.
조사 대상 간편식품의 전년도 대비 평균 판매가격이 상승한 품목은 즉석밥(8.5%)·즉석국(8.4%)·즉석죽(4.0%) 등 4개였고, 하락한 품목은 즉석짜장(-7.1%)·즉석카레(-5.9%)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생필품 가격정보가 주간 단위로 제공되고 있는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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