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미국 유통업체들이 11월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실시하는 대규모 할인 판매 행사)'를 표방한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올해에는 11월에 열린다.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중국 광군제(光棍節) 등과 같은 시기다. 그간 정부가 주도했던 것과는 달리 민간 업체들이 행사 계획을 짜는 '업계 주도' 행사로 전환한다.
정부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1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 실시 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코리아세일페스타는 관광객 유치를 주목적으로 2015년 처음 실시된 대규모 할인 판매 행사다.
먼저 9~10월에 열렸던 행사 기간을 11월 1~22일로 한 달 정도 늦추기로 했다. 정부는 "11월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11월 마지막주 금요일), 중국 광군제(11월11일) 등 국내외 대규모 쇼핑 행사가 집중되고 연말 소비 분위기가 조성되는 시기라는 업계 의견에 따라 행사 기간을 이때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행사는 업계가 행사의 방향과 내용을 정해 추진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금까지는 정부와 업계가 공동 참여하는 민·관 합동 추진위원회에서 행사를 준비해 왔다. 민간 주도로의 전환은 그간 코리아세일페스타 행사가 기업들의 실질적인 매출 증대효과나 소비자의 만족도 제고효과가 적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당초 오는 2021년까지 점진적으로 민간 주도로 간다는 방향을 밝힌 바 있는데, 정부 주도 한계가 뚜렷하게 나타난다는 비판이 거세지면서 속도를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내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5년 시작된 코리아 세일 페스타는 그간 뚜렷한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았다. 매년 행사 직후 성과를 발표해 왔지만 작년에는 행사(9월 28일~10월 7일) 이후 매출 신장률도 공개하지 않았다.
반면 해외 직구 금액은 폭등하고 있는 추세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의 해외직구(전자상거래 수입) 건수는 총 3226만건, 규모로는 27억5000만달러였다. 금액 기준 2017년 보다 31%나 증가한 수치다.
업계는 다음달 6일 '제1차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를 열
[최희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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