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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 제공 : 대한항공] |
조 회장은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특파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앞으로의 사업 계획과 관련해 "항공운송 관련 사업 외엔 관심이 없다"면서 "대한항공이 주축이고 이를 서포트(지원)하는 사업 외엔 별로 관심이 없다"고 재차 밝혔다.
그는 "(현재 경영 상황이) 있는 것 지키기도 어려운 환경"이라면서 "대한항공이 전체적으로 자리 잡으면, 거꾸로(오히려) 정리할 것이 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조 회장이 밝힌 항공운송 관련 핵심 사업은 항공운송과 제작, 여행업, 호텔 등이다. 그는 구조조정 대상 가능성이 있는 사업에 대해 "딱히 생각해본 것은 없지만, 이익이 안 나면 버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룹 개혁과 긴축경영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 말하기는 어렵다. 연말 내에 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 회장은 내년 상황에 대해 "경제가 굉장히 안 좋을 것"이라면서 "미중 무역분쟁이나 한일관계 등이 쉽게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국내 환경도 어수선하고 내년 성수기 걱정을 상당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비용 절감을 구체적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미국 델타항공과 조인트벤처(JV)를 운영하고 있다. 조 회장은 "가능하다면 (다른) 조인트벤처도 모색 중"이라며 "대한항공도 하고 싶고 상대도 하고 싶어 하는 곳이 많은데 국내법상 한계가 있어 주저하고 있다"며 "완전히 엮이는(결합된) JV가 아니더라도 협력은 가능할 것 같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대한항공 모회사인 한진칼 지분 등을 두고 사모펀드인 KCGI와 발생한 경영권 문제와 관련해서는 "(고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 별세 이전과) 지분과 같다"며 "우호지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쉽게 대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또한, 조 전 회장의 한진칼 지분 등을 조 전 회장 부인인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 회장을 비롯한 3남매가 법정 상속 비율인 1.5대 1대 1로 나눠 상속한 것과 관련해서는 "가족 간 협력을 안 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든 것"이라며 "독식하고자 하는 욕심도 없고 형제들끼리 잘 지내자는 뜻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유족간 회사 지분율 차이가 크지 않아 경영권 분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조 회장은 조 전 회장이 갑작스럽게 별세하면서 조 전 회장의 뜻에 따라 지분을 나눈 것은 아니라면서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 충실하기로 세 명(조 전 회장의 세 자녀)이 합의했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경제가 많이 어렵고, 주축인 대한항공도 많이 어렵다. 환율도 그렇고 경제도 그렇고 일본(한일관계)도 그렇고. 힘들다"면서 "아직은 외부 이슈에 대한 방어부터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약 2700억원으로 추정되는 상속세 납부와 관련해서는 "지금 많이 어렵다. 1차분까지는 좀 넣었는데 저는 소득이라도 있지만, 다른 사람은 소득도 없어서 힘들어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족들은 연부연납 제도를 통해 5년 동안 총 6차례에 걸쳐 상속세를 나눠 낼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460억원 규모는 이미 납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회장 지분 상속에 따라 한진그룹 총수일가의 한진칼 지분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2.32%→6.46%)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2.29%→6.43%) ▲조현민 한진칼 전무(2.27%→6.42%)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0%→5.27%)으로 바뀌었다. 의결권이 있는 보통주식 지분만 따지면 ▲조원태 회장 6.52% ▲조현아 전 부사장 6.49% ▲조현민 전무 6.47% ▲이명희 고문 5.31% 순이다.
현재 한진칼 지분은 조 회장 등 특수관계인 지분이 28.93%로 가장 많으며 KCGI(15.98%), 미국 델타항공(10.00%), 반도(5.06%)가 뒤를 잇는다.
조 회장은 델타항공이 경영권 방어와 관련해 우호 지분으로 작용할지에 대한 질문에는 "제가 알기로는 장기적 투자 관점에서 들어온 (지분투자) 것이지, 저희랑 논의한 적은 없다"며 "내년 3월이 되면 알 것 같다. 그렇다고 (우리에게) 반기를 들지는 않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오는 2020년 3월은 한진칼 주주총회를 염두한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으로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사실상 확정된 가운데 앞으로 대한항공에 미칠 영향에 대해 그는 "큰 변화가 없을 것 같다. 기존 경쟁 구도가 그대로 갈 것"이라면서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구조가 좋아질 테니 저희도 빨리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무구조 개선과 관련한 질문이 이어지자 "비용 구조를 들여다봤는데 상당히 높다"며 "그것을 좀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대한항공의 실적회복 시점에 대해서는 "내후년(2021년) 초가 돼야 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조 회장은 올해 미국 내 비영리단체인 코리아소사이어티(Korea Society·회장 토마스 번)가 밴 플리트 상 수상자로 고(故) 조 전 회장과 미국 보잉사를 선정하면서 20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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