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사장 [사진 제공 = 아시아나항공] |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사장은 2일 신년사에서 "지난해 전 직원이 동참해준 무급휴직과 임원 급여반납 등 고통분담 노력과 노후기재 매각, 비수익노선 운항 중단 등 구조조정으로 우리에게 다가온 위기를 우리 힘으로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실천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예비기 운영, 엔진·정비부품 보유 확대 및 정비인력 확충을 통해 정시성을 개선하고, 고객신뢰지표도 상승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봤다. 최첨단 차세대 기재인 A350 4대와 A321네오 초도기를 도입하고 울란바타르 신규 취항, 뉴욕 증편 등 기재와 네트워크를 보강하면서 미래 경쟁력을 공고히 하는 기반도 마련했다고 한 사장은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말 대주주인 금호산업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그리고 아시아나항공이 구주매매 및 신주발행관련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아시아나항공에게 새로운 시작을 도모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주어졌다"면서 "이번 계약체결로 2조2000억원에 달하는 자본이 투입돼 항공업계 최고수준의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고, 신형 항공기와 서비스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그는 "아시아나항공이 국내 최고 항공사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2020년 경자년은 새로운 인수사와 아시아나항공이 함께 대전환점의 첫 걸음을 떼는 의미 있는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32년간 성과를 뛰어넘는 새로운 창업을 준비한다는 의미로 올해의 경영방침을 '새로운 시작(Rebuilding) 2020'으로 정했다. 이를 위한 과제로 ▲수익성 개선 ▲고객 감동 ▲안전을 제시했다.
한 사장은 "올해 A350 3대, A321네오 4대 등 7대의 최첨단 차세대 기재가 추가로 도입되면 최신 기재 보유비율이 크게 개선된다"며 "최고 사양의 항공기를 활용한 전략을 치밀하게 수립해 수익성을 극대화 하고 여기에 운영비용 절감효과가 더해지면 보다 더 큰 폭의 수익성 개선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고객 서비스도 한 단계 끌어올리는 한 해가 돼야 한다"면서 "가장 안전한 항공사를 목표로 예방적 안전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안전 관
한 사장은 "주어진 새로운 성장동력과 그동안 축적해온 경험 및 경쟁력을 토대로 '수익성 중심의 네트워크 항공사'로 거듭나는 것이 새로운 시작의 핵심 과제임을 명심해 이 과제들을 반드시 달성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