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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타임즈는 25일자 보도를 통해 지난 23일 미국 뉴욕 맨해튼의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열린 SM타운 월드투어 공연을 소개하면서 “한국의 아이돌 가수가 인기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대형 기획사들의 역할이 컸다”고 설명했다.
이 신문은 “미국에서는 저스틴 비버와 아이돌 스타를 만들기 위해 작곡, 관리, 트레이닝, 안무 등 다양한 분야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한국에서는 대형 기획사들이 이런 역할을 함께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대형 기획사들을 통해 한국에서 10대 아이돌 그룹들이 계속 만들어진다”고 덧붙였다.
또 “젊은 여성 가수들이 성적 매력으로 호소하는 미국의 팝 문화의 전통과는 다른 모습이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특히 이 신문은 SM타운 미국 뉴욕 공연 소식과 함께 샤이니에 대해 "가장 야심만만해 보였다. 밝은 색의 가죽 재킷과 헤어스타일이 눈에 띄였다"고 밝혔다. 또 슈퍼주니어에 대해서는 "댄스팝 곡 '보나마마'가 인상적이었다. 공연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라고 소개했으며 소녀시대에 대해서는 "케이팝의 빛나는 가치를 잘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현우 기자 nobodyi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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