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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행복, 이별=아픔으로 정형화된 공식은 그녀와는 언뜻 어울리지 않는다. 그보다는 예쁜 포장지에 싸여 있는 사랑이라는 놈(!)의 징글징글한 실체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토해놨다는 게 더 가까운 표현이겠다.
그래서 오지은에게는 데뷔 초부터 ‘홍대마녀’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녔다. 2000년대 후반 들어 쏟아져 나온 ‘홍대여신’들로 인해 이제는 더 이상 홍대가 신전이 아닌(?) 시대가 도래한 반면, ‘홍대마녀’의 아우라는 여전하다. 아직까지 후계자가 나오지 않는 것은 그녀의 음악 세계가 그만큼 독보적이고, 또 공고해졌기 때문이리라.
그런 그녀가 모처럼 정규 앨범 ‘3’으로 돌아왔다. 2009년 2집 ‘지은’ 이후 무려 4년 만이다. ‘네가 없었다면’, ‘어긋남을 깨닫다’, ‘고작’, ‘사랑한다고 거짓을 말해줘’, ‘그렇게 정해진 길 위에서’ 등의 트랙리스트는 ‘물고기’, ‘겨울아침’까지 이어지며 사랑의 끝을 파고든다.
두 번의 ‘지은’을 거쳐 4년 만에 완성된 ‘3’은 오지은 ‘마녀(!) 3부작’의 완결편이다. 이번엔 제대로, 지난 사랑의 앙금을 끄집어냈다. 많은 이들이 지나간 사랑의 기억을 잊고 현재 혹은 다가오는 밝은 미래를 꿈꾸며 살면서 마음 한 편에 남아있는 상처를 꺼내놓기 조심스러운 반면, 오지은은 바로 그 지점에 꽂혔다.
“겉으로 보기에 저는 팝가수와 안정적인 연애를 하고 있는 사람이지만, 가끔 궁금해요. 홍상수 감독님은, 김기덕 박찬욱 감독님은 어떻게 늘 저런 것을 만들까? 감히 추측해보자면, 자기도 모르게 꽂히는 테마 같은 게 있지 않나 싶어요. 취향일 수도 있고. 저 같은 경우 가령 ‘화’, ‘날 사랑하는 게 아니고’ 같은 노래는 사랑의 정점에서 쓴 곡이었는데, 쓰고 보니 사랑의 그런 (불편한) 점을 그린 것이더라고요. 저는 그런 화제에 꽂히는 것 같아요.”
1, 2집을 내놓은 20대 후반의 거침없는 휘몰아치는 감정을 노래한 시기를 지나 30대 초반, 인간 오지은으로서 비교적 안정적인 시기를 보내면서 한 번쯤 지난 짚고 넘어갈 필요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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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집 발매 전, 오지은은 음악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슬럼프’를 경험했다. “1, 2집은 무언가 얘기를 안 하면 미칠 것 같은 게 있어서 뚝딱 써서 털어놨는데, 이번엔 뭐랄까 허공에 삽질 하는 것 같은? (웃음) 그런 걸 겪게 됐어요. 음악 하는 사람들 모두 겪는 과정이라고 하는데, 저는 비교적 늦게 찾아온 편이죠.”
녹음을 하고 공연을 할 때는 기쁘고 행복하지만, 음악을 한다는 것은 “괴로운 순간이 압도적으로 많은 작업”이다. ‘고작’ 역시 가사가 나오기까지는 무려 1년이라는 시간이 걸린, 배 아파 낳은 자식이다.
“어렴풋이, 그런 가사를 쓰고 싶었어요. 이별의 순간, 실연에 괴로워하지만 그런 괴로움은 짧게 치고 빠지는 것 같아요 그런데. 가령 20대의 모든 걸 걸었다 싶을 정도로 커다란 존재였던 사랑이, 단지 그리워할 사람이 필요해서 그랬던 건 아닐까. 사실 우리는 아무 것도 아니었는데 머리 속에서 증폭된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순간, 내가 서있는 이 바닥이 무너지는 것 같은 그런 생각이 아닐까 싶었어요.”
오지은의 ‘고작’이라는 단 두 글자에는 이토록 깊은 심정이 담겨 있었다. 곱씹으면 곱씹을수록 그 감정은 밑으로 밑으로 침잠한다. “가령 폭풍우라면 비 맞고 말리면 되거나 오두막에서 피하면 되지만, 이건 붕괴되는 느낌이더군요. 내 우주를 채웠던 사랑이 고작 이것 밖에 안 되는 것이었구나 하는 생각을, 정리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았습니다.”
스스로 “불편한 이야기를 계속 해왔다”는 그는 3집에 대해 “가장 불편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런데 가사가 써지지 않는 거예요. 저도 이제는 좀, 나를 지키고 싶은 마음이 들었던 건가 싶기도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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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코 쉽게 대면하기 힘든 감정.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먼 곳에 홀로 앉아 끄집어 내놓은 메모 속에는 ‘고작’, ‘물고기’ 등에 담긴 이야기가 끄적끄적 적혀 있었다고. 평소 웹 서핑 등을 통해 접했던 많은 사람들의 사랑의 상흔에 관한 이야기와도 맥이 닿아 있었다.
“1, 2집은 남들이 뭐라 하든 내 생각을 써왔다면 3집은 내 생각 타인의 생각을 구분할 의미가 없었어요. 그동안 나만 생각하던 내가, 조금은 ‘우리’가 된 게 3집의 특성인 것 같기도 합니다.”
기대했던대로 이번 앨범은 여느 때보다 많은 여성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여성성이 강한 이야기지만 꺼내어 놓기 껄끄러워 상대 남자에게 하지 못했던 그런 이야기. 그것이야말로 ‘진짜’ 이야기 아닌가. “언니는 계속 그 자리에서 그런 노래를 해줘야 한다”는 반응이 많다며 쑥스러워한다.
“의외로 남자 분들에게서 비밀 방명록이 굉장히 많이 와요. 아, 내 노래가 뭐랄까, 여자친구가 내 노래를 듣고 있는 걸 싫어하는 남자분들에게도, 공감을 주는 것인가 싶고요(웃음).”
팬들뿐 아니라 오지은의 이번 앨범에 대한 반응은 음악계에서도 뜨겁다. 고찬용, 서울전자음악단 신윤철, 디어클라우드 용린과 이랑, 스윗소로우 성진환, 랄라스윗 박별, 이상순, 이이언, 로다운30 윤병주, 정인, 린 등 쟁쟁한 선후배 동료들이 참여한 이번 앨범에 대해 오지은은 “은퇴해도 좋을 만큼”이라는 표현으로 만족감을 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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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위 그리고 라디오 등 대중을 만나는 공간에서는 한결 같이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의외로 열정이 없고 게으르다 자평하는 오지은. 하지만 “아무 때나 80점 맞기 보다는 한 번을 하더라도 100점 맞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는 그의 말에서 매사에 임하는 진실된 태도가 엿보인다.
앨범을 내놓는 뮤지션에게 콘서트란 어찌 보면 일상의 스케줄이지만 또한 특별한 경험이기도 하다.
“공연 때마다 엔딩곡으로 ‘오늘은 하늘에 별이 참 많다’를 주로 선곡하곤 해요. 숨이 꽉꽉 막히는 노래를 하다가도, 그 노래를 불러주시는 팬들의 표정이 너무 좋아서 복받칠 때가 있어요. 마치 우리 할머니가 저를 바라봐주실 때의 표정처럼 너무나 맑은 미소로 노래를 불러주시는데, 이건 제가 음악 하는 과정에서 가장 놀라운 한 순간이에요. 음악을 하는 그 막막한, 가시밭길에서 제가 관객들에게 받는 선물이죠. 정말 고마운 선물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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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박세연 기자 psyon@mk.co.kr/사진 해피로봇레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