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안하나 기자] ‘응답하라 1994’(이하 ‘응답 1994’)가 2013년 콘텐츠 파워 지수(Content Power Index. 이하 CPI) 1위를 차지했다.
tvN ‘응답 1994’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49주간 203개 프로그램(지상파 106개, CJ E&M 97개)을 대상으로 CPI 통합지수를 측정한 결과, 305.3 점을 획득해 2013년도 CPI 1위에 올랐다.
특히 ‘응답 1994’는 시청자들의 관심도와 관여도를 평가하는 주간 평균 검색자수 부문에서 135만 여 명으로 전체 1위에 올라 올해 가장 많은 관심이 집중된 콘텐츠로 확인됐다. 또한 각각 화제성을 나타내는 주간 평균 뉴스 구독자수와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를 측정하는 주간 평균 버즈량에서도 각각 362만여 건과 38만여 건을 기록해 각 부문 2위에 이름을 올리며 고른 인기 분포토를 보였다.
‘응답 1994’의 뒤를 이어 SBS 드라마 ‘상속자들’(296.점), ‘너의 목소리가 들려’(276.9점), ‘그 겨울 바람이 분다’(273.5 점), MBC 드라마 ‘구가의서’(253.1점)가 2위~5위에 선정됐다.
또 지난해 ‘해를 품은 달’, ‘더킹 투하츠’, ‘신사의 품격’, ‘적도의 남자’, ‘각시탈’ 등 총 9편의 드라마가 TOP10에 들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CPI TOP 10에 드라마 9편이 이름을 올려 드라마 장르의 강세가 지속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첫 방송부터 시청률 10%를 돌파한 tvN ‘꽃보다 누나’는 CPI 통합지수 251.8점으로 전체 6위에 올라 예능프로그램으로선 유일하게 TOP 10에 랭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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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답하라 1994’(이하 ‘응답 1994’)가 2013년 콘텐츠 파워 지수(Content Power Index. 이하 CPI) 1위를 차지했다. 사진=응답하라 1994 공식포스터 |
안하나 기자 ahn1113@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