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김윤아 기자] tvN 금토드라마 ‘시그널’이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12일 종영을 한 회 남겨 둔 ‘시그널’은 한 치 앞도 결말을 예측할 수 없어 막판까지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지난 11일 방송에서는 재한(조진웅 분)과 수현(김혜수 분)이 드디어 무전으로 교감하게 되는 장면과 함께 치수(정해균 분)의 살인누명을 벗기 위해 분투하던 중 의문의 남성으로부터 총격을 당하는 해영(이제훈 분)의 모습이 그려졌다.
재한은 수현의 사건을 돕다가 해영의 형 선우(강찬희 분)를 구할 타이밍을 놓치고 말았고 끝내 선우를 살리지 못한 죄책감에 눈물로 무전을 이어갔다. 무전의 대상은 수현. 치수의 살인 혐의를 받고 수감 중이었던 해영을 대신한 것이었다. 수현은 무전 너머 살아있는 재한에게 선일정신병원에 가면는 죽는다는 오열을 터뜨렸고 이에 시청자도 함께 울었다.
드디어 무전의 정체를 확실히 알아차린 수현은 이제훈을 찾아가 “이재한 살릴 수 있다. 대답해라. 도대체 어떻게 하면 이재한 살릴 수 있냐”고 다급하게 물었다.
↑ 사진=시그널 캡처 |
하지만 수현은 “이미 과거는 바뀌었을 수도 있어. 내가 이재한에게 선일 정신병원에 가지 말라고 말했다. 이재한이 어떻게 왜 죽었는지 알아야해. 김성범을 찾으면 네 누명도 벗기고, 선배님을 살릴 수 있는 방법도 알아낼 거야. 선배님도 너도 포기 못해”라며 마음을 다잡았다.
수현은 재한도 살리고 해영의 누명까지 벗을 수 있는 방법으로 김성범(주명철 분)을 찾아내자고 제안하고 해영은 이송 중 도주까지 감행해 김성범을 만났다.
수현은 김성범에게 “이재한 형사 기억하지. 2000년 선일 정신병원. 당신 별장에 이재한 시신이 묻혀있었다. 왜 죽였냐”고 호통을 쳤다.
이에 김성범은 “이재한이 죽으려고 발악한 거야. 그러다가 개죽음 당한 것”이라며 “자기랑 아무 생각 없는 애의 죽음 밝히겠다고 미친 듯이 수사했다”고 말했다.
이어진 장면에서 김범주(장현승 분)가 이재한에게 “마지막 기회다. 포기해라. 모든 걸 포기한다고 약속해라. 나도 현직 경찰 죽이고 싶지 않다”고 협박했다. 그러나 이재한은 이에 굴복하지 않았고, 김범주의 하수인들에 의해 죽음을 당했다.
김상범으로부터 모든 이야기를 들은 해영은 “나 때문에. 이재한 형사님이 죽었다. 미제 사건은 누군가 포기해서 만들어지는 거다. 절대 포기하지 말아 달라. 인주사건 진실을 밝혀 달라. 형을 살려 달라고 했었다”며 지난 과거를 회상했다.
이후 현재로 장면이 바뀌었고, 김범주(장현성 분)의 사주를 받은 것으로 보이는 의문의 남성이 나타나 수현을 저격하려던 중 해영이 대신 총탄을 맞고 쓰러져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날 방송에서 최고의 1분을 기록한 장면은 해영이 총을 맞고 쓰러진 장면으로 방송을 단 한 회 남긴 상황에서 벌어진 예기치 못한 사건에 시청자들은 충격에 휩싸였다.
오늘(12일) 방송분인 최종화에서는 총에 맞아 의식이 흐릿해지는 와중에도 재한을 살려야 한다는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해영의 모습과 정해진 운명에 이끌리듯 다시 한 번 선일정신병원으로 향하는 재한의 모습이 그려진다.
공개된 예고편에서는 간절한 바람으로 시작된 무전의 의미를 깨달아가는 해영의 독백과 포기하라는 범주의 협박에도 굴하지 않고 소신을 지키는 재한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과거는 이미 바뀌었다”는 해영의 말과 함께 눈을 번쩍 뜨는 모습도 등장해 무전의 교훈대로 끝까지 희망을 지켜나갈 수 있을 지 여부에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해영과 재한은 죽음을 피할 수 있을 지, 진정한 무전의 의미는 무엇이었는지, 무전으로 연결되어 있던 세 사람의 운명은 어떻게 마무리될 것인지 오늘 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시그널’ 15화는 평균 시청률 11.4%, 최고 시청률 13.4%를 기록했으며, 첫 방송부터 현재까지 전 회차를 통틀어 전 연령(10~50대) 남녀 시청층에서 케이블, 종편을 포함한 전 채널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또한 tvN 타깃 시청층인 2049 연령에서 평균 시청률 9.1%, 최고 시청률 10.2%를 기록했다. (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가구 기준)
김윤아 기자 younahkim@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