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의 부산, 서울 팬미팅의 경제 효과가 4000억 원대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24일 고려대학교 편주현 경영대학 교수팀은 ‘방탄소년단(BTS) 이벤트의 경제적 효과: 부산, 서울 5기 팬미팅을 중심으로’라는 보고서에서 서울과 부산에서 4회에 걸쳐 펼쳐진 팬미팅으로 발생한 경제 효과가 4813억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티켓과 굿즈(팬클럽 상품) 등 방탄소년단과 직접 관련된 매출을 직접 효과로, 지역 내 추가 소비 창출 효과 등을 간접 효과로 각각 나눠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 6월 15~16일 부산 아시아드 보조경기장에서 열린 팬미팅이 1355억원, 같은 달 22~23일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팬미팅이 3458억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했다.
4만 2000여명의 관객으로 집계한 부산 팬미팅 직접 효과는 약 345억원, 간접 효과는 약 1010억원으로 총 경제 효과는 1035억원으로 나타냈다.
연구팀은 “이는 지난해 부산 지역내총생산(GRDP) 약 83조원의 1.6%에 해당하는 수치로, 이틀간의 방탄소년단 팬미팅이 부산 지역 모든 기업과 가계의 6일 동안 모든 생산 활동을 대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총 5만 2000명이 모인 서울 팬미팅의 경우 직접 효과는 약 341억원, 간접 효과는 약 3117억원으로 총 경제효과는 3458억원으로 산출됐다. 특히 서울 팬미팅은 외국인 관광객 증대 효과가 부산보다 월등히 높아 간접효과가 크게 앞섰다. 여기에 약 16만4000명이 시청한 6월 23일 V라이브 실황 중계 매출액도 포함했다.
연구팀은 이 수치는 지난해 서울 지역내총생산 약 372조원의 0.9%에 해당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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