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운전자 1천만 시대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여성과 차의 관계를 바라보는 시각은 불편해 보인다.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열린 2011 서울오토살롱-오토서비스 전시회는 자동차 전시 이외에도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가 많았다.
행사장 대다수의 관람객은 남성이었고 여성이라곤 모델, 관계자, 혹은 누군가의 여자친구 뿐 이었다.
여성과 자동차의 거리감을 느낀 것은 자동차 행사장 뿐 아니라 도로에서도 마찬가지다.
차선변경이나 추월을 할 때 운전자가 여성이라는 이유로 곱지 못한 시선을 받을 때가 많다. "집에서 밥이나 하지"라는 말은 이제 하도 들어 화도 안난다. 여성들도 이젠 "밥하려고 쌀사러간다, 왜!"라고 되받아 치고 만다.
물론 일반적으로 남성들이 공간지각능력이나 운동신경이 더 발달해 운전에 능숙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여성운전자가 전체 39%(2010년 기준 통계청자료)가 넘는 시대에 살면서 언제까지 '집에서 밥이나 하라'는 말을 할텐가.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면서 직접 차를 구입하는 여성 오너도 매년 크게 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자동차 업체들은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기위한 디자인과 컬러의 차를 출시하고 있을 정도다.
발빠른 경제 변화를 따르지 못하는 사회 분위기, '불편한 자동차와 여성'의 관계는 언제 쯤 끝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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