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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파워블로거’로 불리는 블로그 운영 네티즌들 가운데 일부는 자신의 영향력을 과시하며 특정 상품의 특정 포인트를 상업적으로 강조하면서 방문자들의 제품선택 기준을 희석시키면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경우도 심심찮게 발생하는데 이는 자신만의 건전하고 솔직한 활동을 하는 다수의 블로거 및 네티즌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게 되는 좋지 않은 행위로 보고 있다. 때문에 이를 타파하고자 인위적인 제품리뷰를 배제하고 솔직한 후기를 진행하려는 움직임이 주목을 받기도 한다.
그린리뷰 캠페인을 표방하며 체험을 통한 소통을 강조하는 체험단 운영업체 ‘오블로그’ 정현관 대표는 “고객사라고 해서 무조건 고객사 측이 원하는 홍보는 하지 않고 있고 제휴된 블로거들도 대가성을 바라고 허위정보를 올리는 블로거들도 없이 운영하고 있다”며 “오블로그의 역할은 제휴와 일정 관리뿐, 체험후기 포스팅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진정 제품에 자신이 있는 고객사들만 이용하고 있고 그만큼 우수 제품이 주목을 받도록 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실제 오블로그가 진행한 체험단을 보면 타 블로그 체험단 운영업체들과 달리 업체의 요청이 아닌, 블로거들의 제안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블로거들이 우수한 제품으로 손꼽는 제품을 체험리뷰를 진행하고 진짜 제품이 검증할 가치가 있는지 확인 후 진행하게 되는 것이다.
오블로그는 이 중 가장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미라코㈜의 ‘김오곤 발효초’와 초미세먼지를 흡착하여 분해하는 ‘우리집 스투키’ 항균탈취제다.
김오곤 발효초는 채널A 인기프로그램 ‘갈 데까지 가보자’ 및 다양한 방송활동으로 친숙한 김오곤 한의사가 직접 개발에 참여한 제품으로, MBN '엄지의 제왕'과 '황금알' 등에서 식초 등을 이용해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방법이 소개되면서 식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블로거들이 찾아낸 발효초 건강음료다.
특히 미라코㈜ 측은 체험단 제안을 받고 파워블로거나 영향력 있는 블로거가 아니어도 상관없이 제품이 정말 필요한 블로거에게 체험기회가 돌아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제시를 했다는 후문이다.
김오곤 발효초를 리뷰한 블로거 ‘와!다정’은 “정말 신기한 게 김오곤 발효초를 먹자마자 트림이 마구 나와요. 소화가 아주 잘됩니다. 속이 더부룩할 때 먹어주면 좋아요”라고 이용 후기를 남겼으며, 블로거 ‘석이네맘’은 “개인 체질 따지지 않고 아마 이건 특히 여성분들에게 아주 잘 맞을 것 같아요. 살이 쪄서 혈액순환이 잘 안 되서 다리가 쉽게 저리곤 했는데, 다리 저림도 사라지
온라인 상의 구매활동이 보편화되며 이에 따른 정보공유가 구매에 중요한 요소가 되어가는 가운데, 제품 구입기부터 개봉기, 사용기 등을 올리고 공유하는 행위를 보다 진실되고 진솔하게 진행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며 김오곤 발효초 등 실사용 후 높은 재구매율과 호평 받는 제품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