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장소에서 전기차를 충전하는 급속충전기를 설치하려면 대당 7천만 원쯤 드는데 대부분 세금으로 지원됩니다.
그런데 수요 조사 실패로 10대 중 8대는 하루 한 번도 이용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성식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 기자 】
전국 공공기관과 대형마트에 설치된 전기차 급속충전기.
30분 만에 충전을 마칠 수 있는 기계로 전국에 수백 대가 설치돼 있습니다.
▶ 스탠딩 : 이성식 / 기자
- "서울 한 마트에 있는 전기차 충전소입니다. 한눈에 봐도 이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 보이는데 실제로는 어떤지 한 번 지켜보겠습니다."
▶ 스탠딩 : 이성식 / 기자
- "몇 시간 동안 지켜봐도 충전소를 이용하는 전기 차량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통계를 찾아보니 지난해 1년 동안 딱 29번만 이 충전소가 이용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급속충전기 10대 중 8대는 한 달에 평균 30회도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 인터뷰(☎): 환경공단 관계자
- "(충전소를) 시내에만 둘 수는 없잖아요. 상업용으로 하는 게 아니라 국가기간시설이기 때문에…."
충전기 1대를 설치하는 데 드는 예산은 평균 7천만 원.
대당 전기료도 해마다 100만~200만 원 정도 드는데 대부분 세금으로 지원됩니다.
▶ 인터뷰 : 이석현 /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포항의 한 전기충전소는 한 달에 0.9회밖에 이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수요 조사를 정확히 해서 당국이 정확한 위치에 설치해줘야 합니다."
특히 이용률이 저조한 기존 충전기는 위치를 옮겨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MBN뉴스 이성식입니다.
영상취재 : 김인성·문진웅 기자
영상편집 : 양성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