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지진 사태에서 드러난 일본 정부의 대응 능력에 대해 일본 시민의 불만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원전 관련 진행 상황과 대비 방안 등 각종 정보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있어 민간기업보다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갈태웅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일본 도쿄도청 종합방재부.
평소에도 도쿄 시민들이 지진 관련 문의를 위해 자주 찾는 곳입니다.
하지만, 대지진 사태 이후 이곳에는 '스태프 온리', 즉 방재부 직원만 출입할 수 있다는 안내판이 붙었습니다.
일반 시민의 지진, 원전 관련 정보 접근이 차단된 것입니다.
한국인이 많이 사는 도쿄 신주쿠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
힘들게 관련 부서를 찾았지만, '특별한 대책이 없다'는 답만 돌아옵니다.
▶ 인터뷰 : 마츠우라 / 도쿄 신주쿠 구청 보건상담계장
- "특별한 대책은 세우지 않았지만, 특별한 걱정이 없기 때문에 관련 정보들은 홈페이지에 올려놓고 있습니다."
때문에 일반 시민들은 정보 대부분을 TV 등에 의존합니다.
반면, 민간 대응은 정부와 사뭇 다릅니다.
석유 탱크 폭발로 일본 관동지역 기름 대란의 한 원인이 된 코스모 석유.
영상 인터뷰만 거절할 뿐, 원인과 대책 등을 상세히 알려줍니다.
▶ 인터뷰 : 일본 코스모 석유 총무과 관계자
- "석유 탱크 지지대가 지진에 의해 붕괴하는 바람에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꽃가루에다 방사능 공포로 수요가 폭증한 마스크도 민간 차원에서 스스로 판매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식의 답만 내놓는 일본 정부, 분명한 반면교사 대상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MBN뉴스 갈태웅입니다. [ tukal@mk.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