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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준석 선장' / 사진=MBN |
3년 전 사고에도 이준석 선장 "대기하라"…청해진해운 상위권 선사? '충격'
'이준석 선장'
승객을 버리고 먼저 탈출한 세월호 선장 이준석 씨가 3년 전 다른 여객선 사고 때도 허술한 대응으로 승객들을 불안에 떨게했지만 별다른 징계를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준석 선장의 선박 운항 횟수와 날짜 등의 정보가 담긴 승무 경력증명서입니다.
이 선장은 지난 2011년 4월 4일부터 8일까지 오하마나 호의 1등 항해사로 승선했습니다.
그런데 이 여객선은 당시 4월 6일 인천항을 떠난 지 30분 만에 엔진 고장이 났습니다.
당시 수학여행에 나선 고등학생 430명을 포함한 승객 640여 명은 5시간 동안 바다에 표류하면서 공포에 떨어야 했습니다.
다행히 오하마나 호는 긴급 수리를 마치고 7일 새벽 인천항으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이 씨 등 승무원들은 전기가 끊겨 암흑으로 변한 배에서 긴급조치는 하지 않고, '자리에서 대기하라'는 안내 방송만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별다른 제재나 주의도 받지 않은 이 씨는 며칠 뒤 오하마나 호의 선장을 맡았습니다.
이 때문에 해운당국의 허술한 관리 감독이 인재로 이어진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데모크라시5호, 오가고호, 세월호, 오하마나호 등 청해진해운이 보유한 여객선 4척은 모두 중위권에 포함됐습니다.
한편 청해진해운은 2009∼2013년 총 6건의 해상사고를 일으켜 전국 여객선사 중 가장 많은 사고를 낸 선사였지만 해양수산부로부터 별다른 제재를 받지 않았습니다.
청해진해운은 오히려 작년 해수부가 전국 56개 선사를 대상으로 한 고객만족도 평
해수부는 56개 선사 중 청해진해운을 포함, 18개 선사를 상위권 선사로 분류했습니다.
이준석 선장에 대해 누리꾼들은 "이준석 선장, 정말 허술하구나" "이준석 선장, 무섭다" "이준석 선장, 이런 일 다시는 생기지 않게 철저히 해야한다" "이준석 선장, 계속 이래왔구나… 할 말 잃게 만든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