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케아 판매가격/사진=MBN |
세계 최대 가구업체 이케아의 국내 판매가격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평균과 비교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이케아와 국내 가구업체 한샘·리바트·까사미아의 가정용 가구제품 가격을 비교 조사한 결과를 19일 발표했습니다.
이케아 제품의 국가별 평균 판매가격을 매매기준 환율로 환산해 비교해보니 국내 가격 수준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21개국 중 스웨덴에 이어 2번째로 높았습니다.
구매력 평가 환율로 환산해 가격을 비교해도 한국은 OECD 21개국 가운데 헝가리, 폴란드, 체코에 이어 4위였습니다.
49개 제품의 판매 가격을 조사한 결과 매매기준 환율 기준으로 OECD 국가 평균보다 국내 가격이 비싼 제품은 44개(89.7%)였다. 또 35개(71.4%) 제품은 비싼 순으로 상위 5위 안에 들었습니다.
'피에스 2014 수납테이블'은 한국 이케아 판매가격이 12만9천원으로 OECD 평균 판매가(8만1천107원)와의 가격 차이가 59%에 달했습니다.
또 '햄네스 책장'(한국 24만9천원·OECD 평균 17만2천623원), '베스토브루스 TV장식장'(한국 44만9천원·OECD 평균 31만2천930원), '레기쇠르 유리도어 수납장'(한국 39만9천원·OECD 평균 28만1천250원) 등의 국내 판매가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반면 '포엥 흔들의자'(한국 21만9천원·OECD 평균 31만5천25원), '칼스타드 암체어'(한국 27만9천원·OECD 평균 36만8천856원) 등은 비교적 저렴했습니다.
이케아의 국내 판매가가 외국과 비교하면 높은 수준이지만, 이케아 광명점 개장 이전 병행수입 등으로 사던 가격보다는 평균 37.4%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이케아 코리아 측은 "이케아에서 취급하는 9천200여개 제품 중 49개만으로 가격 실태 조사를 했다"며 "그 중 한국 주력 제품은 3∼4개에 불과하며 조사 대상 제품 대부분이 유럽 구매 패턴과 선호도에 적합한 제품"이라며 유감을 표했습니다.
국가별로 가정 방문, 시장 분석, 물류 시스템, 환율, 관세, 부가가치세, 제품 판매량, 매장 수 등 여러 요인을 검토해 가격을 책정한다고 이케아는 설명했습니다.
한편 한샘·리바트·까사미아 총 51개 제품의 이케아 광명점 개점 이전(2014년 8
직영점과 대리점에서 유통하는 국내 브랜드 가구 제품의 가격은 유통 채널에 관계없이 대부분 비슷했습니다.
소비자연맹은 "이케아 광명점 개점이 국내 가구 가격에 미친 영향은 아직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가격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