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예정자들은 혼수용 가전제품으로 8개 품목을 사는데 829만원을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
롯데하이마트는 리서치 전문업체인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지난달 17∼21일 서울과 수도권,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년 이내 결혼 예정자 500명(남자 200명·여성 3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8일 밝혔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통계청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연간 평균 혼인 건수는 32만건이었고 그 가운데 32.2%가 10∼12월에 몰린다”며 “결혼철을 맞아 가전제품 수요조사 차원에서 설문을 시행했다”고 설명했다.
조사에 따르면 혼수용 가전제품 구매예산은 평균 829만원으로 집계됐다. 금액별로 보면 700만∼900만원이 38.4%로 가장 많았고 400만∼600만원이 32.2%, 400만원 이하가 17.6%, 1000만원 이상이 32.2%였다.
연령별로 볼 때 25∼29세 응답자는 770만원, 30∼34세는 841만원, 35∼39세는 864만원을 쓰겠다고 답했다.
필수 구매 가전제품으로 냉장고·세탁기·전기밥솥·청소기·전자레인지·가스레인지·TV·에어컨 순으로 선호했고, 예산에 따라 구매 품목 개수에 차이가 났다.
400만원 이하의 가전제품 예산을 계획한 결혼예정자는 평균 6.4개, 1000만원 이상은 9.4개였다.
가전제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56.8%가 제품 성능을 꼽았고 11.4%는 사용 편의성, 7.8%는 크기와 용량, 7.5%는 가격이라고 답했다.
응답자의 74.6%는 혼수 가전 구매 결정권이 신부
아울러 부부 양쪽의 결혼 전체 비용으로 평균 1억5500만원이 들 것으로 조사됐다. 이 돈 가운데 신혼집 마련에 73.5%가 들고 예단·예물 구매에 6.0%, 예식에 5.5%, 가전·가구 구매에 5.4%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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