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표절 부인 "프랑스와 취지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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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 사진=연합뉴스 |
문화체육관광부는 새 국가브랜드 'CREATIVE KOREA'(크리에이티브 코리아, 창의 한국)가 프랑스의 국가산업 슬로건을 표절한 것이라는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의혹 제기와 관련, "표절이 아니다"고 부인했습니다.
문체부는 6일 보도자료에서 "프랑스 캠페인 'CREATIVE FRANCE' 로고와의 유사성에 대해 사전에 디자인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 표절이 아닌 것으로 판단한 바 있다"며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문체부에 따르면 우선 'CREATIVE'는 이미 많은 나라에서 정책명이나 프로젝트명으로 사용해왔으며, 한 국가가 독점해 사용할 수 있는 단어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국과 프랑스의 'CREATIVE'에는 그 취지와 캠페인의 성격, 로고 디자인에서 서로 다르다고 문체부는 설명했습니다.
프랑스의 'CREATIVE'는 현대의 기술과 산업을 바탕으로 제시됐지만 우리나라의 'CREATIVE'는 국민의 의견을 모은 대한민국 핵심 가치를 토대로 전통과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새로운 비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프랑스의 'CREATIVE FRANCE'는 기술과 산업 등의 소재를 활용해 상품 수출 및 대외투자 유치를 목적으로 한 경제 진흥 캠페인이지만, 한국의 'CREATIVE KOREA'는 역사적 자산과 문화 등을 소재로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해 만든 국가브랜드로 그 위상과 적용 범위가 확연히 다르다고 문체부는 설명했습니다.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는 우리나라는 세로 선이 확장해 공간에 단어나 이미지를 넣지만 프랑스의 경우 CREATIVE 뒤에 바로 단어가 뒤따르는 방식으로 서로 구분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손 의원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우리나라 새 국가브랜드와 프랑스 국가산업 슬로건을 비교하며 우리의 브랜드가 프랑스의 슬로건을 표절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문체부는 지난 4일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가브랜드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