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세계 각국이 순시선을 추가배치하고, 명령에 불응할 경우 격침에 나서는 등 초강경대응에 나서고 있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날이 갈수록 늘고 있는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에 대응하기 위해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에 2018년까지 순시선 9척을 배치하기로 했다.
해상보안청은 우선 2014년부터 건조에 들어간 순시선 3척 가운데 1척을 다음달 오키나와현 미야코지마에 배치할 예정이다. 새 순시선은 어선과 충돌하더라도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이 순시선 보강에 나선 것은 영토분쟁이 벌어지고 있는 센카쿠 열도 부근에서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이 눈에 띄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해상보안청에 따르면 지난해 99척이었던 중국의 센카쿠 열도 부근 불법조업 어선수가 지난달에는 135척까지 늘어났다. 과거 센카쿠 열도에서는 일본이 불법 조업을 하고 있던 중국 어선을 체포하자 중국이 전략물자인 희토류 수출을 금지하는 보복에 나서 긴장이 고조된 적도 있다. 일본은 점점 늘어나는 중국 어선을 방치할 경우 영유권 분쟁까지 심화될 수 있다고 보고 적극 대응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어선은 센카쿠 열도를 포함한 동중국해 뿐 아니라 남중국해, 멀리는 인도양 아프리카 연안까지 불법조업에 나서고 있어 곳곳에서 충돌을 빚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남중국해 불법조업으로 자국 어선의 피해가 커지자 아예 ‘격침’이라는 초강경 방침을 정했다.
인도네시아 해군은 2014년 이후 무려 220여척의 불법조업 외국 선박을 침몰시켰다. 지난해에만 중국어선을 비롯한 외국어선 91척을 침몰시켰다. 지난해 5월에는 불법조업중인 중국 저인망 어선에 발포한 후 선원 8명을 체포했고, 6월에도 중국 어선에 총격을 가하는 등 중국 정부의 반발에도 강경 대응원칙을 굽히지 않고 있다.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영토분쟁을 빚고
[도쿄 = 황형규 특파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