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왼쪽면 D데크에 21개 구멍을 뚫어 선체 무게를 줄이는 배수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3일 오후 세월호 왼쪽면 D데크에 구멍 21개를 뚫어 바닷물과 유성혼합물을 배출하고 선체 무게를 줄이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께 세월호선체조사위원이 입회한 가운데 선체 왼쪽면에 시험적으로 구멍을 뚫었으며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오후부터 본 작업에 착수했다.
이어 현재 오후 3시 기준으로 7개의 구멍이 뚫린 상태다.
세월호의 현재 무게는 1만 3460t으로 추정되지만, 모듈 트랜스포터는 작업 설계상 1만 3000t까지 감당할 수 있어 460t 이상 줄여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해수부는 화물칸인 D데크에 지름 10㎝의 구멍 21개를 뚫으면 유실물 발생 우려가 적은 가운데 1400t 정도 배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2일 세월호 선체조사위는 "오는 4일 자정까지 무게를 줄이지 못하면 다음 소조기까지 15일을 또 기다려야 한다"며 "침몰원인 등 규명을 위해 선체훼손을 해서는 안 되지만 이미 선수들기 작업을 하면서 일부 천공이 돼 있고 육상거치 작업이 시급하기에 추가 천공을 허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해수부는 빠른 배수를
아울러 세월호 D데크에만 천공 작업이 진행되며 오는 4일 자정까지 펄 제거와 선체 무게 감량 작업을 완료하고 5일 모듈 트랜스포터 시험 운전하고 6일 세월호 육상 이송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디지털뉴스국 길나영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