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021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지금의 절반으로 줄여 런던과 베를린 등 선진도시 수준으로 도약하겠단 목표로 교통안전을 강화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의 '제3차 서울특별시 교통안전 기본계획'을 오는 13일 공고해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시는 2015년 현재 376명인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오는 2021년까지 절반 이하인 180명, 인구 10만명 당 사망자수는 3.7명에서 1.8명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2021년 목표치 1.8명은 뉴욕 2.9명보다는 낮고 런던, 베를린 1.5명과 유사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보행자, 사업용, 이륜차·자전거, 안전관리체계 등 4대 분야를 집중 개선할 방침이다.
우선 보행자 사망자 수는 2015년 213명보다 70% 적은 63명 수준으로 감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차량 간선도로 제한속도를 시속 60㎞에서 50㎞로, 생활권도로는 30㎞로 단계적으로 조정한다.
넛지 디자인을 활용한 도로안전시설, 터널 내 교통안전시설 확대, 횡단보도 주변 교통안전시설 설치, 이면도로 일시정지 표지 등 차량속도 관리를 위한 시설물 설치도 확대해 나간다.
또 교차로 모든 방향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등 안전 시설물을 확대하고 서울경찰청과 협의해 상습 과속지점 단속카메라도 늘린다.
어린이와 노인에 대한 맞춤형 교통안전대책도 확대한다. 매년 어린이보호구역 20개소 이상, 노인·장애인 보호구역 10개소 이상을 지정해 교통안전시설 보강, 제한속도 하향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경로당, 노인복지센터 등 어르신 시설을 방문해 매년 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무단횡단금지 등 어르신 대상 보행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고령보행자를 위한 보행신호연장시스템 도입도 검토한다.
이와 함께 택시·버스 등 사업용 차량으로 인한 사고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운수업체 상벌제도를 강화하고 디지털 운행 기록계를 활용한다.
차량충돌방지시스템을 택시 50대에 시범 장착하고 과속택시 대상 요금제한제, 고령운전자 정밀검사 확대 추진도 중앙정부와 협의한다.
자전거·이륜차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전거 우선도로에서 불법주정차 단속을 강화하고, 배달 업체나 고등학생 대상 이륜차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이밖에 효율적인 교통안전 사업 추진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도로 기능개선, 법제도 개선 등으로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한다.
도시고속도로, 주요간선도로 안전진단 및 기능개선을 실시하고 음주시동잠금장치 장착 의무화 등의 법제도 개선도 중앙정부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디지털뉴스국 김수연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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