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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3 리콜/사진=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 캡처 |
아반떼(MD)와 K3(YD) 등 현대·기아자동차의 4개 차종 30만대가 브레이크 불량으로 리콜됐습니다.
1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4개 차종 30만6천441대는 브레이크 페달과 제동등 스위치 사이에서 완충 기능을 하는 부품(브레이크 페달 스토퍼)이 약하게 제작된 것이 문제가 됐습니다.
이 때문에 시동이 걸린 주차(P)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변속기가 조작돼(P단→D단) 운전자 의도와 달리 차량이 움직이는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됐습니다.
한국GM 다마스 밴 등 4개 차종 1만2천718대는 보행자에게 자동차 후진을 알리거나 운전자에게 자동차 후방 보행자 근접 여부를 알려주는 후진 경고음 발생장치 등이 설치되지 않아 자동차 안전기준 위반으로 리콜됐습니다.
국토부는 자동차관리법 제74조에 따라 한국GM에 과징금 약 1억1천1백만원을 부과할 예정입니다.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GTS 79대는 저압 연료펌프 관련 배선 결함으로 연료펌프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어 리콜 대상에 올랐습니다.
벤츠 AMG G 65 등 2개 차종 16대는 전자식 주행 안정장치(ESP) 프로그램 오류로 적응식 정속주행 시스템(디스트로닉 플러스)이 오작동 할 수 있어 리콜됐습니다.
적응식 정속주행 시스템은 센서와 레이더 등을 통해 주행 속도와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입니다.
도요타 프리우스 PHV 10대는 시스템 보호용 퓨즈 용량이 작아 퓨즈가 단선 될 수 있는 문제점이 지적돼 리콜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이번 리콜과 관련,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됩니다.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
국토부는 자동차 제작결함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 리콜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차량의 리콜 대상 여부 및 구체적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