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항에서 불이 난 화물선 내부/ 사진=인천소방본부 영상 캡처 |
인천항에서 불이 난 화물선의 진화작업이 사흘째 이어지는 가운데 화물선 내부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어제(22일) 인천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번 화재는 21일 오전 9시 39분 인천시 중구 항동 7가 인천항 1부두에 정박해 있던 파나마 국적 화물선 오토배너(5만2천224t급)에서 차량 선적 작업 중 발생했습니다.
선박 11∼13층에 선적된 차량 1천460대가 모두 타면서 연기가 뿜어져 나와 어제(22일) 오후까지도 여전히 화재현장과 인근 하늘을 검게 뒤덮었습니다.
↑ 인천항에서 불이 난 화물선/ 사진=MBN |
선박에서 계속 뿜어져 나오는 매캐한 연기 탓에 현장 주변에서는 마스크 없이 숨을 쉬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소방당국은 밤샘 진화작업까지 하며 완전진화에 주력했지만, 화물선 규모가 워낙 큰 데다 선박 내부 연기와 열기가 거센 탓에 진화작업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차량 운반선 특성상 밀폐된 구조인 데다 선체가 철판으로 구성돼 선박 내부가 거대한 화덕과 같이 달궈진 탓에 소방대원의 진입이 어려웠습니다.
소방당국은 선박 측면 10mm 두께의 강판에 가로·세로 1m 크기의 구멍을 11개나 뚫고 연기와 열기를 배출했습니다.
또 선체 열기를 식히기 위해 선박 최상층 갑판에 방수작업을 벌이고 펌프차로 평형수 200t을 급수하며 선박 균형을 유지했습니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에는 열기가 어느 정도 식은 10층 차량 적재칸에 진입해 피해 상황을 조사했습니다.
↑ 인천항에서 불이 난 화물선 내부/사진=인천소방본부 영상 캡처 |
10층에 선적된 차량 99대는 차량 형체만 남기고 모두 잿더미로 변한 처참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또 차량 382대가 선적된 11층의 철판 바닥은 불에 타며 밑으로 휘어져 붕괴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오토배너 선장 이모 씨는 이날 브리핑에서 층간 붕괴 우려 가능성을 묻자 "(천장이) 녹아 내릴 수도 있다고 보는데 이런 화재는 전혀 경험해보지 않아서 확실히는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인천소방본부는 화물선 13층 중 11층 선수 부분에 적재된 한 중고차에서 엔진과열로 불이 난 것으로 보고 정확한 화재 원인과 피해 규모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소방당국은 화재 발생 사흘째인 오늘(23일) 오전 현재 그동안 화물선 내부에서 발생하던 거센 연기가 거의 잦아든 것으로 보고 이날 중 완전히 진압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현재 선박 내부에서 연기는 거의 나오지 않고 있는
1988년 건조된 이 화물선은 미국에서 출발해 이달 19일 인천항에 입항했으며 어제(22일) 오후 10시쯤 리비아로 출항할 예정이었습니다.
화재 당시 화물선에는 한국인 7명과 외국인 24명 등 31명이 있었지만 배 옥상으로 대피해 119구조대에 구조됐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