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고속철도 정기권 제도개선 주요내용 [자료제공 = 한국철도공사] |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 에스알은 철도이용환경의 변화와 정기권 이용자의 편의증진을 위해 좌석지정형, 기간선택형(주말 포함), 횟수차감형 3종을 추가해 오는 8월 중에 판매를 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열차 정기권은 주중에 특정 구간을 매일 통학 또는 통근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정상요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상품이다.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작년 기준 일평균 고속철도 이용자 21만7000명 중 약 7.2%인 1만6000명이 고속철도 정기권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고속철도 선로용량이 부족해 좌설을 충분하게 공급할 수 없는 문제로 현재 정기권은 입석과 자유석만 이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현행 정기권으로는 좌석을 지정할 수 없고, 주로 주중에만 이용가능해 주말 또는 공휴일에는 이용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 왔다.
우선 좌석 지정형 정기권을 이용할 경우 통근이나 통학을 위해 주중에 매일 정기권 이용하는 사람도 좌석 여유가 있는 경우 고속철도 좌석을 미리 지정을 할 수 있다.
KTX는 현행의 입석·자유석용 고속철도 정기권에 좌석 지정옵션을 부여해 앞으로 고속철도 정기권 소지자는 좌석 여유가 있는 경우 정상운임의 15%만 추가 부담하면 좌석을 지정할 수 있다. SRT는 KTX와 달리 현행의 입석 정기권보다 약 15%정도 가격이 비싼 좌석지정형 정기권을 따로 출시한다. SR은 한정된 좌석 공급을 감안해 횟수차감형 정기권을 우선 도입하고, 좌석지정형 정기권은 내년 상반기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기간 선택형 정기권(주말 포함)은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에 따른 주말 통근자 등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정기권이다.
KTX는 정기권 이용자가 최소 10일부터 최대 1개월 이내에서 주말을 포함한 이용기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좌석 지정 옵션을 부여해 필요시 좌석 지정도 가능하다. 할인율은 현행 정기권과 동일하며, 좌석지정비용도 정상운임의 15%로 좌석지정형 정기권과 같다. SRT는 현행 정기권으로도 주말 및 공휴일에 이용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횟수 차감형 정기권은 잦은 출장이 있는 사람, 주말부부 같이 매일은 아니지만, 특정 구간을 부정기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도입한 정기권이다.
KTX는 사전에 정해진 구간의 열차를 일정기간(2~3개월) 동안 10∼30회 이내(횟수는 이용자 선택)에서 좌석·입석·자유석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는 정기권용 모바일 할인카드를 출시한다. 철도이용자가 정상운임의 5% 가격으로 정기권용 모바일 할인카드를 구입하면, 승차권 구매 시마다 15% 할인된 가격으로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유효 기간 내에 이용횟수를 모두 사용하지 못할 경우 유효기간을 연장해 사용할 수 있
SRT는 사전에 정해진 구간의 열차를 10회 이용할 수 있는입석용 정기권을 도입한다. KTX와는 달리, 25% 할인된 10회 입석 운임가격으로 회수권을 일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고, 좌석의 여유가 있는 경우 정상운임의 15%를 추가 납부하면 좌석을 지정할 수 있다.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