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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한국소비자원] |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간(2015년~2017년)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664건 접수됐고, 연도별로는 2015년 127건, 2016년 210건에 이어 지난해에는 327건으로 매년 크게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의 빅데이터시스템에는 에어컨 이슈알람이 6월 25일~7월 3일 총 3회 발생하기도 해 관련 피해 접수가 증가추세다.
피해유형별로는 사업자의 설치상 과실, 설치비 과다 청구, 설치 지연·불이행 등 '설치' 관련이 316건(47.6%)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AS 불만' 125건(18.8%), '품질' 관련 121건(18.2%), '계약' 관련 72건(10.8%) 등이 이었다.
판매방법별로는 백화점·대형마트·전문판매점 등 '일반판매'를 통한 거래가 377건(56.8%)으로 가장 많았고, 온라인 쇼핑·TV홈쇼핑 등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245건(36.9%), 전화권유 판매를 포함한 '방문판매' 12건(1.8%) 등의 순으로 많았다.
이 중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245건)'의 경우 비대면 거래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설치 관련 피해가 64.5%(158건)로 나타나 전체 피해구제 신청(664건) 중 설치 관련 피해가 차지하는 비율(47.6%, 316건)을 크게 상회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피해 예방을 위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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