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대표 김종립)은 '2018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 결과를 지난 6월 19일 발표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은 추천 관점에서 브랜드를 평가하는 조사로,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0대~50대 남녀 1만 2,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개별면접조사를 진행하여, 총 100개 산업의 브랜드들에 대한 소비자의 추천 수준을 측정했다.
![]() |
이번 조사에서는 독특하고 우수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소비자에게 선보인 귀뚜라미보일러(가정용보일러 부문), 천일고속(고속버스 부문), AXA손해보험(다이렉트자동차보험 부문), 신기한 한글나라(유아교육서비스 부문)가 두드러졌다.
온오프라인에서 브랜드경험을 전달하고 공유한 노랑풍선(여행사 부문), 신한은행(은행 부문), 로젠택배(택배서비스 부문)도 주목을 받았다.
또한, 소비자의 필요와 기호에 귀 기울여 더 나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 이마트 에브리데이(대형슈퍼마켓 부문), KT 이동통신서비스(이동통신서비스 부문), KT 기가지니(AI스피커 부문)도 두각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