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오산지역 운수업체인 오산교통이 어제(7일) 새벽부터 파업에 들어가면서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오산에서 수원, 용인, 화성 등으로 가는 시내버스 14개 노선과 마을버스 4개 노선 등 이 회사가 담당하는 18개 노선의 운행이 중단되면서 시민 약 2만8000명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오산교통 노조는 임금협상 결렬에 따라 지난 6일 오후부터 진행된 경기지방노동위 2차 조정 협의에서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해 어제(7일) 오전 5시부로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20∼21일 쟁의행위 찬반 투표에서 재적 조합원 120명 중 찬성 112명(93.3%)으로 파업을 가결한 바 있습니다.
노조는 최저임금을 감안한 월 급여 33만 원 인상(1인당 평균 52만 원)과 상여금 600% 등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월 급여 33만 원 정액 인상으로 평행선을 달렸습니다.
노조는 "타 운수업체와의 급여 차이가 연 900만 원에 달하는 등 심각한 수준"이라며 "타 운수업체는 대부분 1년 이상 근속자에게 500% 이상의 상여금을 지급하는데 오산교통에선 조합원 120명 중 12명만 상여금을 받고 500% 상여금을 받는 조합원은 2명뿐"이라고 말했습니다.
노조는 또한 "사측은 협의 과정에서 노조 요구안을 제대로 검토하는 자세조차 보이지 않았다"고 성토했습니다.
이에 오산교통 측은 "회사 재무상태를 고려하면 월 20만 원가량 올려주는 것이 한계인데 무리해서 33만 원을 올려주겠다는 안을 내놨다"며
이어 "노조의 9가지 요구안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월 200만 원가량을 올리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오산시는 오산교통 파업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하고, 전세버스 3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입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