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혼잡으로 '지옥철'이라는 오명이 붙은 서울 지하철 9호선 열차가 더 늘어납니다.
오늘(8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9호선 혼잡도 개선을 위한 전동차 증편 추진계획'을 세웠습니다.
2022년까지 열차 6량짜리 6편성을 더해 총 36량을 증편하는 것이 이 계획의 주요 내용입니다. 예산 450억 원 정도가 들어갈 것으로 추정됩니다.
1량은 열차 1칸, 1편성은 여러 칸을 묶어 한 번에 다니는 전동차 전체를 뜻합니다. 현재 9호선은 45편성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시는 9호선 증편으로 대곡소사선, 신림경전철, 위례신사선, 신분당선 연장선, 신안산선 등 앞으로 9호선에서 환승할 수 있는 신설 노선의 미래 수요에 대응할 방침입니다.
지하철 열차는 통상 제작에만 2년가량 소요되고 실제 투입까지는 4년 넘게 걸리는 만큼 이 기간을 고려해 미리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 시의 판단입니다.
9호선은 지난해 12월 삼전역∼중앙보훈병원역 3단계 개통 이후 수요가 58만 명에서 66만 명으로 늘어 혼잡이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특히 출근 시간대 혼잡도는 급행 기준 172%로 서울 전체 지하철 중 가장 높습니다.
혼잡도는 열차 1량에 승객이 160명일 때를 100%로 보고 계산합니다. 가령 240명이 타고 있으면 150%입니다.
1∼8호선 중에는 2호선 170.3%, 4호선 159.7%, 7호선 155.9% 등이 높은 편입니다.
시는 새로 추
현재 9호선은 급행의 경우 6량이고 일반 열차는 6량 또는 4량입니다. 1편성에 8량 이상이 대부분인 다른 호선들보다 열차 수가 적은 편입니다.
한편 6량화 작업이 올해 말 마무리되면 9호선 혼잡도는 154%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시는 전망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