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그 점검은 8일 오후 12시 12분 끝났다. 사진=배틀그라운드 공식 홈페이지 |
배그 점검으로 이용자들의 불만을 자아냈던 문제들이 보완된다.
게임 개발사 PUBG주식회사는 8일 오전 9시 30분부터 2시간 42분 동안 배그 점검을 시행했다.
이번 배그 점검은 정식서비스 1.0 버전 19차 업데이트를 위함이다. PUBG주식회사가 패치를 통해 해결 혹은 완화된다고 밝힌 사안은 다음과 같다.
■게임플레이
• 새롭게 팔 관통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o 동일한 캐릭터의 팔에 탄환이 적중할 경우, 탄환의 탄도에 맞게 관통하게 되며, 관통 이후 피격 지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 팔을 관통해 다른 신체부위에 적중한 경우
- 팔 적중 피해량과 관통하여 피격된 신체 부위의 적중 피해량을 비교하여 피해량이 높은 값이 최종 적용됩니다.
- 관통 시스템은 머리, 몸통, 골반 부위에만 해당됩니다. 그 외의 부위는 관통 시스템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팔을 관통해 다른 신체부위(머리, 몸통, 골반)에 적중하지 못한 경우
- 그대로 팔 적중 피해량만 적용됩니다.
o 샷건은 관통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탈 것에서 내릴 때 Shift를 누르면서 내렸을 경우 눌려져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팀 내에 접속이 끊긴 유저가 살아 있는 상태에서 나머지 팀원(들)이 전멸할 경우 기존에는 보상을 확인할 수 없었으나, 해당 시점까지 플레이한 보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o 만약 접속이 끊겼던 유저가 재접속을 하여 더 높은 성적으로 경기를 마치면, 팀원들 역시 해당 성적이 반영된 보상을 받게 됩니다.
o 어뷰징 방지를 위해, 접속이 끊긴 유저가 아직 살아 있는 경우 먼저 사망한 팀원들은 데스캠을 볼 수 없습니다.
• 운전석이 비어 있는 오토바이 탑승 시 운전석에 타기 쉽도록 인식범위를 개선하였습니다.
■굿바이 PGI 2018!
• 로비 테마를 PGI2018 기념 로비에서 일반 로비 테마로 변경 하였습니다.
• PGI2018 기념 로딩 화면을 일반 로딩 화면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비행기 후방의 깃발과 버스정류장의 PGI 관련 어셋들을 제거하였습니다.
• PGI2018 출전 20개 팀의 팀 로고 데칼을 제거하였습니다.
• PGI2018 기념 로비 BGM 에서 일반 로비 BGM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PGI 기념 광고판, 팀 로고 그라피티 등을 제거하였습니다.
■UI/UX
• 아이템을 버릴 때의 수량 조절 기능의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o 수량 조절을 슬라이더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o Alt + 왼쪽 클릭: 아이템 즉시 버리기
o Alt + 오른쪽 클릭: 절반 버리기
• 부착물을 교체하거나 해제할 때의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o 부착물을 교체하거나 해제할 때 인벤토리에 공간이 없으면 부착물을 바닥에 버립니다.
o 바닥에 있는 부착물을 바로 장착할 때, 인벤토리에 공간이 없으면 바닥에 있는 부착물의 장착과 동시에 현재 장착하고 있는 부착물을 바닥에 버립니다.
o 대용량 탄창을 퀵드로우 탄창으로 교체할 때, 퀵드로우가 바로 장착되고 무게가 넘어가는 탄약과 대용량 탄창을 바닥에 버립니다.
o 무기에 장착한 부착물을 오른쪽 클릭하여 장착을 해제할 때, 인벤토리에 공간이 없으면 부착물을 바닥에 버립니다.
o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무기를 오른쪽 클릭할 경우 무기에 장착한 모든 부착물을 해제합니다.
· 해제된 부착물은 인벤토리로 들어갑니다.
· 인벤토리 무게가 부족할 경우 바닥에 버립니다.
• 특정 팀원의 목소리만 음소거(mute)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색맹, 색약 플레이어들을 위한 지원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o 조준경, 스코프의 조준점 색깔이 색맹, 색약 종류에 따라 변경됩니다.
o 피 색깔, 보급의 연기 색깔 역시 색맹, 색약 종류에 따라 변경됩니다.
o 맵에 표시하는 마커에 숫자를 표시하여 색 외에도 마커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이제 사망한 동료도 맵에 핑을 찍을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게임 화면 HUD에서 장착한 무기의 슬롯에 번호를 표기하여 장착 슬롯 시인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플레이어 본인이 적들을 기절시킬 경우도 상단 킬 메시지에 노출이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그래픽 옵션에 별도의 선명도 향상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o On/Off로 포스트 프로세싱의 옵션과 상관없이 선명도 향상 옵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옵션에서 로비와 인게임 별로 최대 프레임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o 로비 FPS 제한: 무제한 / 30 / 60
o 인게임 FPS 제한: 무제한 + Smooth Off / 무제한 + Smooth On / Display Based / Custom
• 다수의 모니터를 이용하여 플레이하는 경우, 시스템 메뉴 오픈, 월드맵 오픈, 인벤토리 오픈 시 마우스 커서를 다른 모니터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플레이어의 닉네임이 긴 경우, 팀원 리스트 레이아웃의 시인성이 떨어지던 것을 개선하였습니다.
■월드
• 동적 날씨 변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o 에란겔과 미라마에 다음과 같이 새로운 날씨가 추가되었습니다.
· 에란겔: 흐림(Overcast)
· 미라마: 흐림(Overcast), 석양(Sunset)
· 흐린(Overcast) 날씨에서는 게임 진행 도중 무작위로 비가 내리거나 안개가 끼는 등 동적 날씨 변화 기능이 동작합니다.
• 에란겔 맵을 개선하였습니다.
o 에란겔의 일부 지역에 작은 규모의 건물 세트들을 배치하였습니다.
o 강 주변에 엄폐물을 추가로 배치하였습니다.
o 밀리터리 베이스(Sosnovka Military Base)를 둘러싼 공터 지역에 나무들을 추가로 배치하였습니다.
• 미라마 맵을 개선하였습니다.
o 차량 이동이 좀 더 용이하도록 오프로드를 추가적으로 배치하였습니다.
o 차량 주행 경험 개선을 위해 일부 급경사 도로를 완만하게 수정하였습니다.
■성능
• 손에 들고 있지 않은 무기를 최적화하여 프레임 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 레벨 스트리밍을 최적화하여 레벨 로딩 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 차량에서 발현되는 연기와 불 효과를 최적화하여 화면이 끊기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환경 효과가 생성될 때 화면이 끊기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보여지는 거리에 따라서 동기화 주기를 최적화하여 서버 성능을 개선하였습니다.
o 기존에는 자신의 시야에서 보이는 모든 캐릭터의 정보가 매 프레임마다 동기화되었으나, 이제부터는 거리에 따라서 다른 빈도로 동기화됩니다.
o 이를 통해 전체 서버 성능이 약 15% 정도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체적인 네트워크 코드를 최적화하여 서버 성능을 소폭 개선 했습니다.
• 관전 모드에서 움직이는 대상을 사격 시 에임이 피격 위치보다 뒤에 따라오는 문제를 완화하였습니다.
• CPU를 통한 그래픽 렌더링 기능을 최적화하였습니다.
• GPU 부하를 줄여 GPU 리소스를 최적화하여 성능을 향상하였습니다.
• 총기 부착물 관련 렌더링 리소스를 최적화하여 성능을 향상하였습니다.
• 2개로 나누어 처리하던 안개 효과를 1개로 병합하여 성능을 향상하였습니다.
• 풀이 사용하는 메모리 리소스를 줄여 성능을 최적화하였습니다.
■리플레이
• 리플레이 버전이 올라가게 되어 이전 리플레이 파일은 더 이상 재생할 수 없습니다.
■버그 수정
• 수류탄, molotov cocktail 등으로 문이 파괴될 때 잔해가 보이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비행기에서 수직 강하 중인 다른 캐릭터를 봤을 때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기본 강하 애니메이션인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리플레이에서 일부 사운드가 재생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리플레이 일시정지 시 사운드 재생이 정지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프라이팬과 총기를 동시에 꺼낼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킬러 관전, 데스캠, 리플레이 화면에서 호흡 게이지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팀원이 접속이 끊긴 상황에서 접속이 끊긴 팀원 외의 팀원들이 전멸 시, 킬러 관전으로 보는 플레이어와 다시 접속한 팀원이 음성 대화가 가능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이모트 동작 중 기울이기가 가능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좁은 공간에서 두 플레이어가 나란히 이동할 경우 끼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대상 플레이어 신고 안내메시지가 영어가 아닌 언어에서도 영문으로 출력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차량 폭발 또는 자의적으로 사망(추락, 익사 등)한 플레이어가 데스캠 확인 시 플레이어 명이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1인칭 시점에서 QBZ를 들고 있는 위치가 어색했던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 SMG 총기에 스코프 장착 시 스코프 조준점 스타일(레티클)을 변경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투척 무기 투척 시 캐릭터를 뚫고 지나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다른 팀 킬러 관전시 특정 상황에서 보이스 채팅 UI가 항상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게임 내에서 앉기 키 연타 시 캐릭터가 간헐적으로 점프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조준점 스타일을 설정한 상태에서 무기를 드롭한 후 다시 획득하면 조준점 스타일 설정이 초
• 인게임에서 사망 후 신고 팝업창에 리플레이 관련 텍스트가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중 게임이 끝날 시 카메라에 캐릭터가 뚫려보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간헐적으로 상대방 캐릭터의 무기가 공중에 떠 있는 문제를 완화하였습니다.
온라인이슈팀 mkculture@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