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정부가 테슬라 차량에 탑재된 자율주행기능인 ‘오토파일럿’의 광고를 중단하라고 요청했다.
독일 일간지 빌트는 16일 알렉산더 도브린트 독일 교통부 장관이 “테슬라가 더 이상 오토파일럿을 차량의 운전자 보조시스템으로 호도해서는 안된다”는 내용의 서신을 테슬라 측에 보냈다고 보도했다.
독일 교통부 대변인은 장관의 서신에 “부정확하고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기능에 운전자가 의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테슬라가 더 이상 광고에 ‘오토파일럿’을 쓰지 않도록 요구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독일 교통부는 지난 14일 테슬라 차량 소유자에게 “오토파일럿 기능은 운전자가 운전에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사용해서는 안된다”며 “교통 규정에 따라 위험 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 상태에서만 실행해야 한다”는 경고문을 일괄 발송했다. 이는 사실상 오토파일럿이 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고 결론지은 것이나 다름없다.
독일 정부가 이같은 강경 조치에 나선 것은 조사를 통해 오토파일럿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다. 지난달 28일 독일 북부 아우토반에서 테슬라 차량이 앞서가던 버스를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해 현지 경찰당국이 조사에 착수했다. 당시 운전자가 자율주행 기능을 사용했다고 주장하면서 조사의 초점은 오토파일럿에 집중됐다.
테슬라는 즉각 반발했다. 테슬라 대변인은 “우리는 오토파일럿을 이용하려는 고객에게 항시 주의하도록 요청했다”며 “오토파일럿이 주행보조 시스템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토파일럿’은 항공우주업계에서 수십년 간 쓰여온 용어
그러나 독일 당국은 추가 시험에서 오토파일럿의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사용 금지 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박대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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