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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소> |
문화체육관광부 공인 대중음악차트인 '가온차트'가 올해 1월부터 11월 30일까지 국내 음반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엑소는 리패키지 앨범을 포함한 정규 1집 'XOXO(Kiss&Hug)'로 57만1226장을 팔아치웠다.
리패키지(31만여 장)와 오리지널(25만여 장)은 각각 1위, 3위를 차지했다. 독창적이고 화려한 군무, 개성 강한 캐릭터 등을 무기로 단숨에 '대세 아이돌'로 부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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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집 'Hello'와 함께 10년 만에 컴백한 '가왕' 조용필의 활약도 두드러졌다. 지난달 말까지 24만9912장의 판매기록을 세워 4위를 기록했다. "오직 음악으로만 승부하겠다"고 다짐한 그는 콘서트 외엔 이렇다 할 만한 활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인기가 절정에 달했다.
'월드스타' 싸이의 인기는 여전했다. 가온차트가 멜론 올레뮤직 벅스 소리바다 엠넷 등 5대 모바일 음원서비스업체의 서비스 통계와 네이버 다음 싸이월드
올해 음악시장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힙합 열풍이었다. 배치기는 쟁쟁한 아이돌그룹을 제치고 디지털 종합순위 2위를 기록했다. 그의 '눈물샤워'는 힙합곡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음원차트 1위를 롱런해 힙합을 대중화했다.
[이기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