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이 사상 첫 100조원을 넘어섰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일 "2015년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100조 4863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경기 둔화 조짐이 뚜렷함에도 불구하고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지난 5년간(2011~2015) 연평균 4.9%씩 꾸준히 성장했다. 2015년도 국내 경제성장률이 전년 대비 2.6% 증가했고, 5년간 연평균 2.8% 성장한 것과 비교할 때 주목할 만한 성과다.
콘텐츠 매출액은 대부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캐릭터(11.4%), 지식정보(8.8%) 부문 등에서 매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 5098억 원으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방송(16조 4630억원), 광고(14조 4399억원), 지식정보(12조 3421억 원), 게임(10조 7223억 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도 크게 늘었다. 전년 대비 7.4% 증가한 56억 6137만달러를 기록했다.
수출액은 출판, 방송을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하였으며 음악(13.5%), 캐릭터(12.7%), 게임(8.1%) 부문 등에서 수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2015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8.6% 감소한 11억 8282만달러로 무역수지는 44억 7855만 달러의 흑자를 나타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32억 1463만달러로 가장
게임산업은 전체 수출액 56억 6,137만 달러 중 절반 이상의 비중(56.8%)을 차지해 가장 큰 수출 기여도를 보였다.
[이향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