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인정보를 해킹하려는 해커와 금융사고를 방지하려는 은행의 전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김수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거래가 성립됐습니다."
폰뱅킹 같지만 한 은행의 인터넷 뱅킹의 전화승인 서비스입니다.
국민은행은 인터넷 뱅킹으로 거래를 하더라도 음성으로 확인하고 직접 승인하도록 했습니다.
인터뷰 : 김경렬 / 국민은행 e-비즈니스부 팀장
- "해커가 고객의 개인정보를 해킹했다 하더라도 최종적으로 전화를 통해 승인을 하지 않으면 거래 성립이 되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게시판이나 메일을 이용한 피싱이 주요 수법이었지만 최근들어서는 개인 PC에 악성코드를 감염시켜 은행 사이트에 들어가더라도 가짜 사이트에 들어가는 이른바 파밍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김수형 / 기자
- "사이버금융사기 수법이 지능화되면서 이를 막기 위한 은행들의 보안 대책도 점차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 은행에서는 개인인터넷뱅킹을 할 때 가짜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깔도록 했습니다.
인터뷰 : 허창렬/한국정보보호진흥원 팀장
- "피싱이나 파밍은 일종의 인터넷 사기 행위로 그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어
일반인들의 주의가 특히 요구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 등을 통해 별 의심이나 확인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도록 하고, 백신프로그램 설치 및 PC 보안 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해야합니다."
특히 의심이 되는 사이트를 발견했을 때는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이나 은행에 연락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mbn뉴스 김수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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