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까지 고속도로와 국도등 47개 구간에서 총 513km의 도로가 새로 만들어지거나 기존 도로가 넓어진다.
국토교통부는 연말까지 고속도로 5개 구간 209km와 국도, 국가지원지방도 및 광역도로 42개 구간 304km가 새로 놓이거나 확장된다고 26일 밝혔다.
고속도로의 경우 △만성 정체를 빚는 경부선 판교∼양재 구간이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 △서해안선 안산∼일직 6·8차로에서 10차로 확장 △동해선 울산∼포항 4차로 신설 △경부선 영동∼옥천 4차로에서 6차로 확장 △88올림픽선 담양∼성산 2차로에서 4차로 확장 공사 등이 진행 중이다. 완공 후 이들 구간 통행 속도는 시간당 5.6~18.7㎞정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수도권 진출입 관문인 경부선 및 서해안선의 교통 혼잡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국내 유일의 2차선 고속도로인 담양~성산 확장사업이 완료되면 운행시간과 운행거리가 각각 30분, 10km 줄어 사고위험 감소로 영호남의 인적·물적 교류가 확대될 전망이다.
국도는 31개 구간 235km가 신설·확장된다. 수도권에서는 경기 북부 동두천~의정부간 국도3호선 27km 전체 구간이 완전 개통된다. 양주 덕정·고읍 택지지구 등에서 서울로의 접근이 기존 60분에서 30분으로 단축되는 등 교통 불편 해소 및 물류비용 절감도 기대된다.
강원 및 충청권은 국도42호선 평창~정선 구간 14.9km가 확장 개통된다. 지역 내 교통소통 및 평창동계올림픽 등에 대비하고, 국도38호선 석문~가곡 구간 11.4km가 개통되어 대산·당진항 물류소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서울·대구지역 3개 구간 광역도로 5.3km, 경북 경산 및 전남 나주 등 8개 구간 국가지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완공사업 위주로 예산을 집중 투자해 지역 간 연결을 위한 도로 연계망을 강화하겠다”며 “도시지역의 상습 지·정체 해소와 낙후지역의 도로망 구축 등에 투자를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장원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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