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경유차(디젤차)의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사태와 관련, 올해 상반기 국내에서 12만여대에 대해 리콜을 단행할 전망이다.
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는 지난 6일 환경부에 이런 내용의 결함 시정 계획을 제출했다.
환경부와 국토교통부는는 이를 검토하는 과정만 남았다. 일반적인 리콜은 정부의 허가까지 한 달이 걸리지 않지만 환경부는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계획서를 철저히 검증할 방침이라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격적인 리콜은 이달보다는 상반기 중에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폭스바겐그룹의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 장착 차량은 12만1038대로 추산되고 있다. 모두 유로 5 환경기준에 따른 배기량 1.6ℓ나 2.0ℓ의 디젤차로 유로 5 기준이 도입된 2009년부터 지난해 8월까지 판매된 수치다. 이들 모두가 리콜되는 셈이다. 수입차 배출가스 관련 리콜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폭스바겐 브랜드는 문제의 차량이 골프와 제타, 비틀, 파사트, 티구안, 폴로, CC, 시로코, 투란, 샤란 등
폭스바겐 그룹이 1000달러(한화 116만원) 상당의 상품권과 바우처를 북미 고객뿐만 아니라 국내 고객에도 보상하는 문제는 이번 리콜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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