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분기에 북미에서 판매된 스마트폰의 절반이 한국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신제품 스마트폰을 앞세워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선 것이다.
3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2분기(4∼6월) 북미 지역에서 스마트폰 출하량(판매량) 기준 시장 점유율 32.7%를 나타내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1분기의 28.0%보다 5%포인트 가까이 상승한 수치다. 반면 애플은 1분기 점유율 32.6%에서 2분기에는 24.5%로 떨어지며 삼성전자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애플의 점유율이 25%선 아래로 하락한 것은 2011년 3분기의 20.9% 이후 처음이다. 삼성전자가 애플을 꺾고 북미 지역 1위를 탈환한 것은 2014년 2분기 이후 2년 만이다. 갤럭시S7 시리즈 판매가 호조를 보인데다 중저가 모델 또한 꾸준히 인기를 끌면서 점유율을 높였다는 분석이다. 애플이 이 기간동안 뚜렷한 신제품을 내놓지 못한 것도 한 몫 했다.
LG전자도 2분기에 16.3%의 점유율을 기록해 3위를 차지했다. 1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졌지만 선전했다는 평가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G5와 V10이 꾸준히 인기를 끌면서 좋은 성적을 올렸다는 평가다.
삼성과 LG의 선전에 힘입어 2분기 두 회사의 합산 점유율은 50%에 육박하며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점유율 4위는 중국의 ZTE(9.
업계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애플이 신제품 스마트폰을 내놓고 자신의 안방인 북미 지역에 마케팅을 집중할 것으로 보여 한국 업체가 상반기와 같은 점유율을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승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