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람이 한해 4백 잔 넘게 커피를 마실 정도로 우리 국민의 커피 사랑은 큰데요.
그만큼 뜨거운 커피 브랜드 경쟁과 경기 불황 속에서 두드러진 건 중저가 커피였습니다.
고정수 기자입니다.
【 기자 】
직장인에겐 디저트의 여유로, 학생들에겐 공부의 조력자로 자리 잡은 식품 커피.
그만큼 많이 마시기 때문에, 또 경기 불황을 고려해 가격 대비 만족도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이혜미 / 서울 상왕십리동
- "가격에 구애받진 않는데 이왕이면 값도 싸고 커피도 제 입맛에 맞고."
▶ 인터뷰 : 최병준 / 세종시 도담동
- "사서 가져갈 때는 괜찮은 것 같아요. 효용대비 가격도 괜찮고."
주력 상품이 4천 원대 미만인 커피 브랜드가 가맹점 증가율 상위를 차지했는데 이중 빽다방은 가맹점 수가 17배 급증하는가 하면,
가맹점 수 1위인 이디야 커피는 대기업 브랜드 커피 가맹점보다 최대 5배 정도 많았습니다.
▶ 스탠딩 : 고정수 / 기자
- "중저가 커피의 매출이 이렇게 늘어나는 건 말 그대로 가격 정책과 맞닿아 있습니다."
▶ 인터뷰 : 안대은 / 커피가맹점 점주
- "가격은 항상 유지를 하면서, 원두 품질 개선 정책을 펴기 때문에 소비자의 좋은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반대로 대기업 브랜드인 카페베네와 엔제리너스, 탐앤탐스는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MBN뉴스 고정수입니다.
영상취재 : 이권열·조영민 기자
영상편집 : 송현주